전북특별법 전부개정안 행안위 법안소위 통과
전북특별법 전부개정안 행안위 법안소위 통과
  • 고주영
  • 승인 2023.11.22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자치도 추진에 필요성 인정…연내 국회 통과 청신호
전북도·국회의원·500만 전북인, 특별법 통과 한마음 건의
김관영 지사·정운천·한병도 의원, 행안위 위원 설득 성과
김관영 전북도지사와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이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 회의장 앞에서 위원들에게 전북특별법 전부개정안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전라북도 

전라북도의 핵심 현안인 전북특별자치도법(이하 전북특별법) 전부개정안이 22일 1차 관문인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소위 문턱을 넘어 연내 통과에 청신호가 켜졌다.

이는 현재 여야간 대립이 심화되고 있어 1차 관문부터 많은 어려움 등이 도사리고 있었지만, 그간 전북도와 도내 여야 의원들의 협공으로 첫발을 내딛었다는데 큰 성과로 평가된다.

국회는 22일 행안위 제1법안소위 회의를 열고,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과 정운천 의원, 윤준병 의원이 발의한 3개 법안에 대해 병합심사를 통해 전부개정안을 심의·의결했다.

통과된 법안에는 전북도의 강점인 농생명을 활용한 농생명산업지구지정을 통해 생산·가공·유통·연구개발 기능을 집적화하고, 전통문화의본류라는 강점을 활용한 케이문화융합산업진흥지구를 통해 유무형의 K-콘텐츠 지원센터 설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특례가 담겼다.

또 고령친화산업, 이차전지, 새만금 고용특구, 외국인 특별고용 등 전북이 추진하는 8개 분야의 핵심 특례가 반영돼 국가테스트베드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시행 시기는 법 통과 후 1년으로 특례 실행을 위한 준비 기간을 거치게 된다.

사실 그동안 소위 심사까지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전북도당위원장은 여야 이견이 없도록 끊임없이 설득 작업을 펼쳤다.

여기에 김관영 도지사와 전라북도 지휘부는 수시로 국회를 찾아 행안위 위원들을 설득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 전개로 힘을 보탰다.

특히, 전날 500만 전북인 한마음 대회에서는 김 지사를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 교육감, 도의회, 국민지원위원회, 도내 대학교 총장 등 주요 인사들이 모여, 전북특별자치도 성공 출범을 위해 특별법 전부개정안 통과를 건의하는 등 의기투합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날 소위 회의장 앞에선 김 지사를 비롯해 김종훈 경제부지사, 정운천·한병도 의원이 대기하면서 예기치 못한 논의에 즉각 대응하며 전방위적인 설득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법안 의결 직후, 김 지사와 한병도·정운천 의원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들은 소위 통과를 환영하면서도, 남은 국회 절차까지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는 의지를 다짐했다. 

김관영 지사는 "연초부터 알맹이가 꽉 차고 명실상부한 전부특별자치도가 출범할 수 있도록 노력한 결과가 오늘 소위를 넘으며 결실을 맺으려 하고 있다"며 "법사위·본회의까지 연내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라북도는 이날 소위에서 통과된 조문들이 부처와 협의를 마치고 여야간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23일 행안위 전체회의와 12월 중 법사위·본회의에서 최종 처리될 것으로 예측했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