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수 전북도의원 "수의 인력 턱없이 부족"
김희수 전북도의원 "수의 인력 턱없이 부족"
  • 고병권
  • 승인 2023.11.1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행정사무감사서 14개 시군별 가축방역관 21명 부족, 동물위생시험소 수의직 공무원도 19명 부족
- 럼피스킨병 확산, 고병원성 AI 등 겨울철 가축 전염병 유행기 앞두고 축산 농가 막대한 피해 불가피

전북도의회 김희수 의원(전주6·더불어민주당)은 14일 농생명축산식품국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소 럼피스킨병 등 가축 전염병이 확산되고 있는데 가축 방역 현장을 책임지는 수의 인력은 턱없이 부족하다"며 "조속한 인력 확보"를 촉구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법정가축전염병 발생통계에 따르면 22년부터23년 11월까지 전북에서는 3만4,028건(213농장)의 가축전염병이 발생해 전남에 이어 전국 2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가축 전염병 유행기인 겨울철을 앞두고 도내 14개 시군에서 방역 현장을 책임지는 가축방역관 인력이 21명이나 부족해 가축 전염병 방역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더욱이 전북도의 가축 질병 방역, 축산물 위행ㆍ안전성 검사 및 가축개량, 축산기술 개발 등 축산업 발전 업무를 전문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동물위생시험소의 수의 인력도 19명이나 부족해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김희수 의원은 “현재 도내 가축방역관 및 수의직 공무원 인력이 턱없이 부족해 겨울철 가축 전염병 유행기를 앞두고 제때 가축 방역이 이뤄지지 못할 경우 축산 농가는 막대한 피해를 입을 것이 불을 보듯 뻔한 상황이다”며 강한 우려를 나타내며 “근무여건이나 처우 개선을 통해 가축 방역 인력을 조속히 충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