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천원짜리인생
오천원짜리인생
  • 전주일보
  • 승인 2023.10.30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성수 시인
정성수 시인

시 ? 수필 강의가 끝나자
회식을 한다고 
지하식당으로 우르르 몰려갔다

밥이 나왔다
김 여사는 우리들에게는 오천원짜리백반이 딱이라고 침을 튀기고
앞에 앉은 구 대표는 얼른 밥그릇 뚜껑을 연다

그랴
숟가락질 젓가락질도 오천원어치만 하면 되는기여
유 할머니의 말에
식탁 앞에 앉은 수강생들의 표정이 멀뚱하다

만원 권 지폐를 절반을 접자 오천원짜리인생이 되었다

 

 

#인생人生 Life은 사람이 세상에서 살아있는 동안, 살아있는 시간과 경험 등을 말한다. 따라서 인생은 우리에게 다양한 기회와 도전, 행복과 슬픔, 성공과 실패를 안겨준다. 그러므로 인생관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개념이나 철학을 바탕으로 세상을 마주하며 나아가는 갈림길 중 하나로, 삶에 대한 견해나 삶의 의미 이해 방식을 말한다.

아름다운 인생은 자신의 꿈과 목표를 이루고,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타인과 화목하게 지내는 인생이다.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정하고, 자신의 가치와 존재를 존중하고, 자신의 선택과 책임을 감수해야 한다. 또한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세상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인생을 말한다.

역으로 추한 인생은 자신의 꿈과 목표를 포기하고, 자신의 삶에 불만하고, 타인과 갈등하고 적대하는 인생이다. 또한 자신의 장단점을 부정하고, 자신의 가치와 존재를 무시하고, 자신의 선택과 책임을 회피하는 인생이다. 결론적으로 성공한 인생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고, 자신이 되고 싶은 것이 되는 인생이거나, 타인이 원하는 것을 주고, 타인을 배려하고,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정신적으로 부유한 인생이다. 성공한 인생은 사람마다 다르게 정의할 수 있지만, 인생을 아름답게 만들었거나 만들어가는 인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