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우리 동네 복지시니어 지원 업무협약 체결
김제시, 우리 동네 복지시니어 지원 업무협약 체결
  • 한유승
  • 승인 2023.10.18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는 지난 17일 세종시 교육부 청사에서 퇴직공무원이 참여하는 ‘우리 동네 복지시니어’ 구성, 운영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에서는 교육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중앙 3개 부처와 전북 김제시, 경북 고령군, 부산 사하구,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가 지역사회 복지 인력 부족 문제와 계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협력의 손을 맞잡았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김제시를 비롯한 경북 고령군, 부산 사하구 3개 기초 지자체가 ‘우리 동네 복지 시니어’ 시범운영에 참여하게 되고, 교육부, 행안부, 복지부는 사업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제반 지원을 하게 된다. 

‘우리 동네 복지 시니어’ 사업은 지난 7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범사회부처 협업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퇴직 공무원들이 재직 시 보유한 복지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위기 계층 지역주민을 방문·상담하고, 읍면동 복지 담당 공무원에게 제보하는 등 지역사회의 취약계층 사각지대를 발굴하는 제도이며 시범운영 후 타지자체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우리 동네 복지 시니어 제도가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적시에 발굴·보호하고 복지시각지대의 골든타임을 확보하여 맞춤형 지원을 하는 제도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유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