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前 총리 명예박사 수여 및 특강
전주대,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前 총리 명예박사 수여 및 특강
  • 고병권
  • 승인 2023.09.14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대학교는 13일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前 총리에게 명예 행정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사진=전주대학교제공
전주대학교는 13일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前 총리에게 명예 행정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사진=전주대학교제공

전주대학교는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前 총리에게 명예 행정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고 13일 밝혔다.

특히 한·일 과거사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며 여러 차례 한국을 방문해 과거 일본의 침략에 대해 사죄하는 등 아시아 평화와 발전을 위한 업적을 인정받아 명예 행정학박사 학위를 수여 받았다.

하토야마 전 총리는 이번 수여식을 위해 전주대학교에 방문해 오랫동안 정치와 외교에 관여해 온 사람으로서 매우 명예로운 일로 감사와 기쁨을 나타냈다.

또 자기 경험과 통찰력을 공유하는 강연의 시간을 가졌는데, 한·일 제휴가 어떻게 미·중 대립의 해소와 국제적 평화유지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중요한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前 총리는 이어 신동아학원 차종순 이사장과 박진배 총장, 임정엽 총동문회장을 비롯해 김영진 전 농림부 장관, 유종근 전 전북도지사 등 전주대 학생과 교직원, 내.외빈,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특강을 진행했다.

전용석 대학원 원장은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전 총리는 일본 근현대 정치사에 뚜렷한 자취를 남겼다"며"정계를 떠난 이후에도 동아시아공동체연구소 이사장, 유아이재단 이사장, 국제아시아학회 명예 고문 등 다양한 직책을 맡아 열정적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진배 총장은 “하토야마 전 총리에게 전주대학교에서 명예 행정학 박사 학위를 수여하게 돼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면서“하토야마 전 총리가 가진 경험과 통찰력이 우리 모두에게 큰 영감을 주고 있으며, 이후에도 한일관계의 우호 증진과 동아시아 및 국제적인 평화 협력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