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린 도의원, 전북 출신 '황진 장군' 동상 건립하자
이정린 도의원, 전북 출신 '황진 장군' 동상 건립하자
  • 고병권
  • 승인 2023.09.05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화문 광장의 이순신 장군 동상에 비해 황진 장군 동상 부재는 안타까워
- 전북의 자존심을 되찾는 상징적인 계기가 되도록 황진 장군 동상 건립해야
이정린 전북도의원
이정린 전북도의원

전북도의회 이정린(남원1) 의원은 5일 제403회 전북도의회 임시회 5분발언을 통해 “전북도민들의 민의를 모아 황진 장군이 선명히 기억되고, 그 기개와 위용이 도내 전역에 널리 퍼질 수 있도록 황진 장군 동상 건립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홍범도 장군이 맞서 싸웠던 일제의 침략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망각해서는 안 되는 ‘임진무쌍’ 황진 장군이 있다”면서 “황진 장군은 임진왜란 당시 육지에서 거둔 최초의 승전 웅치·이치전투의 선봉장”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그는 이들 전투에서 정작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황진 장군의 그림자는 희미해져만 가고 있어 이것이 최근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만행과 다를 것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400년 전 황진 장군의 기개는 일제에 맞서 싸운 독립애국지사를 역사의 뒤안길로 내몰려는 극우세력이 준동하는 요즘, 우리 모두에게 큰 울림을 주고 있다”면서 “전북 배출한 황진은 조선의 산하를 지켜낸 영웅으로서 자랑스럽게 기억해야 하는 역사지만 이름도 기억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고 안타까워 했다.

그는 “나라를 구한 영웅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 사회를 선진사회인지? 그리고, 망각의 힘이 지배하는 사회에서는 역사적 영웅도 얼마든지 매장될 수 있다는 점을 요즘의 시국이 웅변해주고 있지 않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더욱이 ‘바다에는 이순신, 육지에는 황진’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황진 장군의 위상은 드높았지만, 광화문 광장의 이순신 장군 동상을 보면 황진 장군 동상 부재는 안타깝다”고 아쉬워했다.

이정린 의원은 "황진 장군을 영구적으로 기억하고 후손들에게 알리기 위해서는 동상을 건립해 무너진 전북의 자존심을 되찾는 상징적인 계기가 되도록 전북도가 나서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