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씨름협회, 씨름체험장 스카우트 대원들에게 최고 인기
전북씨름협회, 씨름체험장 스카우트 대원들에게 최고 인기
  • 고병권
  • 승인 2023.08.08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씨름협회가 부안 영상테마파크에 설치한 한국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씨름장을 찾은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 스카우트 대원들이 씨름을 체험을하고 있다./사진=전북씨름협회제공
전북씨름협회가 부안 영상테마파크에 설치한 한국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씨름장을 찾은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 스카우트 대원들이 씨름을 체험을하고 있다./사진=전북씨름협회제공

전북씨름협회가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에서 운영한 씨름 체험이 스카우트 대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전북씨름협회는 지난 2일부터 대회 마지막 날인 7일까지 5일 동안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에 참가한 전 세계 158개국 청소년 4만 3000여명에게 우리의 전통문화인 씨름을 알리기 위한 씨름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부안 영상테마파크에 설치된 한국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씨름장을 찾은 스카우트 대원들은 지난 2일부터 7일까지 모두 1,600여명이 참가해 하루 평균 320여명이 찾았다. 

특히 샅바를 메고 직접 씨름체험에 참여한 스카우트 대원들이 6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돼 우리의 전통문화인 씨름은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기간동안 스카우트 대원들의 체험장으로 주목을 받았다.

독일을 비롯해 이탈리아, 네덜란드, 인도, 영국, 노르웨이, 이스라엘, 튀니지, 호주, 앙골라, 몰디브 등 모 40여개국의 스카우트 대원들이 찾은 씨름장은 영상테마크내 운영된 한복 체험을 비롯해 사물놀이, 강강술래, 제기차지 등 모두 9개 전통체험장 가운데 가장 인기가 많은 체험장으로 평가받기도 했다.
 
씨름경기장은 씨름체험을 희망하는 스카우트 대원들에게 씨름샅바를 맺는 법과 기술 등을 전수하는 매트경기장과 교육을 받은 후 동료 대원들과 씨름경기를 할 수 있는 정식 규격의 모래 경기장, 모래판에서 경기하는 동료 대원들을 응원하는 관람석 등으로 운영됐다.

전북씨름협회는 씨름경기장을 찾는 스카우트 대원들을 대상으로 씨름 경기에 대한 유래와 규칙을 간단히 설명한 후 씨름체험을 희망한 스카우트대원을 10명에서 많게는 14명을 대상으로 씨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 후 모래씨름장에서 체험을 가졌다.

매트에서 실시한 씨름 교육은 샅바 매는 법, 샅바 잡는 법, 경기전 상대선수에게 인사하는 법, 씨름 기술중 하나인 ‘엉덩 배지기’ 등을 15~20분간 집중적으로 실시했다.

씨름기술은 교육은 씨름감독 출신인 김시영 전북씨름협회 실무부회장과 조명신 전 코치 등이 2~3회 시범을 보인 후 스카우트대원들이 이를 체험했다.

본격적인 체험이 이뤄지는 모래판 경기는 당초 3전 2선승제로 운영됐으나 참가 스카우트 대원들의 부상 우려 등으로 단판 경기로 조정됐다.

교육을 받은 씨름체험 스카우트 대원들은 모래판 경기장에서 여자팀 감독과 민속 씨름경기 주.부심을 맡은 씨름 베테랑 정민철 주심(영광군체육회 지도자)의 주도해 우리 선수들과 똑같은 방법으로 선수간 인사, 샅바를 잡은 후 일어서 경기에 돌입했다.

이와 함께 경기장을 함께 찾은 동료 스카우트 대원들은 체험선수들의 경기를 동영상 및 사진 촬영을 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출전선수를 응원하는 등 승리를 염원해 모래판을 더욱 뜨겁게 달구고 있다.

씨름체험에 참여한 인도 예스틴 이스터(17) 대원은 “씨름은 상대방과도 경쟁하지만 동시에 자기 자신과도 경쟁하게 만드는 흥미로운 스포츠인 것 같다”고 말했다.
  
호주 조쉬 대원은 “‘으라차차~ 다음에는 내가 천하장사’, 난생처음 해본 씨름경기는 한국 문화의 역동적인 정신을 담은 스포츠인 것 같다”고 밝혔다.

씨를 경기를 지켜본 스카우트 대원들은 “동료 대원들의 씨름경기를 지켜보는 내내 흥미롭게 긴장되기도 했다"면서"씨름은 한국문화의 역동적인 정신을 담은 스포츠인 것 같다”고 말했다.

김상수 전북씨름협회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대회’ TF팀 단장은  “폭염으로 온열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에서도 씨름경기장을 찾은 스카우트 대원들의 발길이 잇따르고 있는 것은 씨름에 대한 청소년들의 높은 관심과 햇볕을 피할 수 있는 텐트 및 그늘막을 설치한 것이 주효한 것 같았다”며“대회가 갑자기 끝나 아쉽지만 우리 전통문화인 씨름 세계화에 앞장선 것 같다"고 밝혔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