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요양병원 장기입원 의료급여수급자 실태조사
순창군, 요양병원 장기입원 의료급여수급자 실태조사
  • 최광일 기자
  • 승인 2023.06.20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이 지역내·지역외·요양병원에 장기 입원 중인 의료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추진하고 있다. 또 사례관리를 강화해 의료급여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20일 순창군에 따르면 이번 실태조사는 의료급여수급자의 다빈도 또는 장기입원자에 대한 의료특성을 분석해 합리적인 의료 이용 유도, 의료급여 비용의 적정 집행 등에 중점을 두고 실시하고 있다.

군은 먼저 실시한 실태조사 결과 장기입원 사유가 식사문제 해결, 주거 없음, 돌봐줄 사람이 없어 환자나 보호자가 요구한 장기입원인 경우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군은 앞으로도 건강관리가 어려운 환자를 대상으로 시설 입소 등 자원 연계를 통해 건강 관리에 어려움이 없도록 도울 예정이다.

군은 조사를 통해 장기입원자의 합리적인 입원 치료 유도와 부적정 입원 대상자가 있을 경우 재가 서비스 및 시설입소 등 지역자원을 연계해 진료비 감소와 의료비용 재정 안정화 등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영일 군수는 “요양병원 장기입원사례관리 및 부적정 의료급여수급자의 모니터링을 통해 부적정 입원을 방지하고 의료급여 수급자의 합리적인 의료이용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며 “의료기관과 긴밀한 협조로 건강관리 및 의료급여 재정의 누수를 막아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최광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