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청문회·대책단 추진
민주,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청문회·대책단 추진
  • 고주영
  • 승인 2023.05.31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광온 원내대표 "사찰단 기자회견 국민 기만…국회 모든 권한 동원해 철저하게 점검"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31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 결과 보고와 관련해 국회 차원의 청문회와 대책단 설치를 추진하기로 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의 기자회견은 국민 기만"이라며 "민주당이 국회의 모든 권한을 총동원해서 철저하게 점검하고 국민에게 보고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은 이날 공식 브리핑을 통해 지난 21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방사능 오염수 처리 시설을 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박 원내대표는 "국회 정무위·외통위·농해수위 등 소관 상임위를 통해 시찰단의 검증 결과를 따져 묻겠다"며 "투명성·과학성·객관성을 기준으로 모든 사항을 점검하고 공개하겠다. 시찰단과 정부 관계자를 증인으로 채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저지 대책단도 설치하겠다는 계획도 알렸다.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를 통한 잠정조치도 청구하겠다는 방침이다.

박 원내대표는 "이를 통해 최소한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적절한 환경영향평가 시행'을 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정부는 반드시 이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산인 분들과 정책간담회를 추진하고, 기초자치단체장, 광역단체장, 시군구 의회들과 공동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을 향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저지 촉구 결의안을 채택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국회를 제외하고, 전국의 시군구 의회에서 여야가 힘을 모으고 있다"며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여야가 따로 일 수 없는 만큼 국민의힘이 이에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시찰단의 뒤에 숨어서 일본 정부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다면, 정권이 감당할 수 없는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