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해경, 어선과 다중이용선박 대상 관숙 훈련 돌입
군산해경, 어선과 다중이용선박 대상 관숙 훈련 돌입
  • 조강연
  • 승인 2023.03.19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해양경찰서는 오는 8월까지 현장 대응능력 향상과 인명구조 성공률 향상을 위해 지역 내 어선과 다중이용선박을 대상으로 관숙 훈련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관숙(慣熟)훈련은 해경의 구조 대상이 되는 선박의 조타실, 선실, 기관실 등 내부 구조와 에어포켓이 형성될 수 있는 공간에 대해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익숙해지고자 실시하는 훈련으로 선박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내부로 진입해 선박 안에 갇혀있는 사람을 구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훈련이다.

따라서 해경은 어법과 크기에 따라 구분된 관내 어선 40척과 여객선 6, 유도선 4척 등 총 50척을 대상 선박으로 선정하고 각 선박들을 방문해 선박도면과의 일치여부, 선박 진입 시 위험요소, 각 격실 현황 등에 대한 관숙 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선박 전복 등 사고 발생 시 신속히 활용할 수 있도록 이번 훈련을 통해 확보된 선박 정보를 중점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중점 훈련 내용은 선내진입을 위한 최적의 동선과 위치 파악 선박의 종류별 선체구조와 도면의 비교 선장 및 승선원들에 대한 해양사고 발생 시 신고방법 및 초동조치 교육 등이다.

군산해경 관계자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마음으로 현장과 소통하며 협력할 수 있는 교육과 훈련 발굴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