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새만금 세계잼버리 성공 전폭 지원
정부, 새만금 세계잼버리 성공 전폭 지원
  • 고병권
  • 승인 2023.03.03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무총리 주재, '새만금 세계잼버리 제2차 정부지원위원회' 열고
- 정부부처 중점지원과제별 실행력과 완성도 제고 노력 당부
- 김관영 도지사,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임시교량 설치 등 지원요청
정부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2차 세계잼버리 정부지원위원회'를 열고 오는 8월 열린 세계잼버리 추진상황을 보고받고 부처별 정부 중점지원과제를 점검했다. /사진=전라북도 제공
정부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2차 세계잼버리 정부지원위원회'를 열고 오는 8월 열린 세계잼버리 추진상황을 보고받고 부처별 정부 중점지원과제를 점검했다. /사진=전라북도 제공

새만금 잼버리 성공 개최를 위한 정부 지원이 강화된다.

정부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2차 세계잼버리 정부지원위원회'를 열고 오는 8월 열린 세계잼버리 추진상황을 보고받고 부처별 정부 중점지원과제를 점검했다.

정부지원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는 ‘2023 새만금세계잼버리’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구성된 범부처 정부위원회(2021년 4월 구성, 국무총리 위원장 등 30명)이며, 5개월 여 앞으로 다가온 세계잼버리의 준비사항 등을 점검하기 위해 이날 개최됐다.

한 총리는 이 자리에서 “이번 대회는 170여개국 4만3천여 명의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코로나19 이후 국내에서 개최되는 가장 큰 규모의 국제행사이자 한국의 저력과 위상을 보여줄 좋은 기회“라며, ” ‘안전한 잼버리’, ‘꿈을 키우는 잼버리’, ‘한국을 누리고 즐기는 잼버리’가 될 수 있도록 모든 부처가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관영 도지사는 이날 회의에 참석해 “정부 부처의 지원과제를 더욱 구체화해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며 정부 차원의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대회 기간 안전사고 발생 방지를 위해 대집회장 진입 임시교량 설치가 완료될 때까지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전북소방본부 내 소방력으로는 잼버리 의료시설(잼버리병원 등)에 필요한 장비 지원이 어렵다”면서 "소방청 차원에서 전국 단위의 소방 장비 지원과 세계잼버리 의료인력 지원을 위한 공중보건의의 근무 지역외 파견근무에 대해 관계 부처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번 제2차 정부지원위원회에서는 세계잼버리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안전대책 4개 과제와 세계잼버리 행사내용 지원을 위한 개・폐영식 및 프로그램 1개 과제 등 5개 과제를 신규로 추가해 총 27개의 중점지원과제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다.

이날 회의에서 추가된 안전대책 과제는 ①치안 안전대책 및 교통관리, ②소방 안전대책 수립 및 구조·구급 인력 지원, ③해양 안전대책 수립 및 지원, ④기상정보 지원, ⑤ 개‧폐영식 프로그램 지원 등이다.

또한 잼버리 시설 관련 총사업비가(당초 343억→390억 원, 47억 원↑) 10%이상 증액돼 시설별 설치이용계획, 연도별 투자계획, 사후활용계획 등을 심의‧의결했다.

한편, 2023 새만금'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는 오는 8월 1일부터 12일까지, 전북 새만금 잼버리 부지에서 열릴 예정이며 이번 대회를 통해 새만금과 전라북도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국내 청소년들의 글로벌 역량강화, 한류문화 확산 등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