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기 도의원 "농업 관개용수 확보 대책" 촉구
김정기 도의원 "농업 관개용수 확보 대책" 촉구
  • 고병권
  • 승인 2023.02.13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정기 전북도의원, 도의회 5분발언에서 전북도 농업용수 확보 대책 미비 지적
- 옥정호 평균저수율 절반수준 불과, 2,188개 농업용 저수지 등 준설사업 추진 촉구
김정기 전북도의원
김정기 전북도의원

김정기 전북도의원(부안군)은 최악의 가뭄에 대비해 도내 농업 관계용수 확보를 위한 수리시설 정비사업 확대를 촉구했다.

김의원에 따르면 지난 5개년 동안 옥정호의 저수율을 확인한 결과 작년 한 해 옥정호의 연평균 저수율은 33.6%에 불과했으며, 이것은 2020년 61.2%와 비교해 절반이나 줄어든 것이다.

김의원은 “옥정호의 저수율이 낮아지면 섬진강댐 주변지역의 관개용수는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농어촌공사측은 부안댐의 물과 인근 관정, 그리고 하천의 물까지 끌어들일 수 있도록 대응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말하지만 이대로는 지구온난화와 이상기후로 인한 유례없는 가뭄에 대한 대비책이라고 하기에는 거의 무방비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며 가뭄대비를 위해서는 농업 수리시설을 정비부터 서둘러 추진할 것을 주장했다.

또한 도내 농업용 저수지의 대다수는 당초 건설 당시부터 저수용량이 크지 않은데다 세월이 갈수록 토사와 퇴적물이 쌓이면서 저수용량이 해마다 줄어들고 있어 저수용량을 확보하기 더욱 힘들다며 저수지 및 용배수로 개보수사업과는 별개로 저수지 준설사업을 통해 저수용량을 확보하는데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상황이 이러한데도 전북도는 도내 2,188개 농업용 저수지 등 농업용 수리시설 개보수사업으로 작년에는 도시군비를 합해 70억을 편성했으며 올해 역시 물가상승분을 고려한다면 작년과 비슷한 수준인 100억을 편성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김 의원은 강조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