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 선도사업 실마리, 정부가 나서야 할 때
호남권 선도사업 실마리, 정부가 나서야 할 때
  • 조경장
  • 승인 2009.01.28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2 광역경제권 선도 사업에 대한 호남권 제출 실마리가 여전히 안개속인 가운데 정부가 나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특히 현재 선도 사업에 대해 호남권을 배제하고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교육과학기술부에서도 선도 사업에 따른 선도 대학 선정도 호남권을 배제하고 추진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져 대책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는 1월 말까지 선도 사업에 대한 사업제안서를 제출할 것을 호남권에 요구하고 있지만 광주시에서 여전히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 않아 선도 사업 제출에 해결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서는 지식경제부나 균형발전위원회에서 해결 방안을 모색해 호남권에 제시해야 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그동안 정부는 광역경제권에 대한 권역 결정과 함께 선도 사업에 대한 기본 틀을 마련해 전북ㆍ전남ㆍ광주 등 호남권에서 조율을 통해 협의 하에 선도 사업제안서를 제출할 것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광주시에서 지난해부터 정부의 광역경제권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협의를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식경제부는 지난해 12월 21일 호남권을 제외한 체 6개 권역의 신성장 선도 사업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지경부는 호남권이 합의안을 도출해 사업제안서를 제출할 경우 조속한 시일 내에 확정한다는 방침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선도 사업 합의에 열쇠를 쥐고 있는 광주시에서 합의를 미루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갈등이 야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호남권은 선도사업으로 신재생 에너지 사업과 당초 광산업을 포함한 친환경 부품소재 사업을 선정해 3개 시ㆍ도 간 실무 논의는 끝난 상태로 지자체장 협의만 남겨둔 상태다.

여기에 또 다른 문제는 정부가 광역경제권 선도 사업 인력양성을 위한 지방 거점대학 집중 육성을 위해 1개 광역사업 당 2개 대학을 선정할 방침이지만 호남권에서 사업 제출이 미뤄질 경우 거점대학에 대한 선정에서도 호남권을 배제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도는 관련 대학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선도대학 추진여부에 대한 논의를 하는 등 후속조치에 힘을 쓰고 있지만 자칫 무산되거나 다른 지역보다 늦춰질 수 있는 여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 관계자는 “광역경제권에 대한 방침은 정부에서 모두 마련한 상태에서 해결이 되지 않은 지자체에 대해 알아서 해결하라는 것은 무책임한 행동이 아닐 수 없다”며 “정부가 단독제출을 받아 주던지 3자간 회의를 주재하는 등 조속한 조치가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