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헌 80조 개정 재추진…계파 갈등 재연되나
민주당, 당헌 80조 개정 재추진…계파 갈등 재연되나
  • 고주영
  • 승인 2022.08.25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무위, '기소 직무정지 예외' 당헌 개정 수정안 의결
비명계 "재상정 비대위 월권…민주당답지 않아 아쉬워"

더불어민주당이 당헌 80조1항 개정을 재상정하기로 하면서 ‘친명계(친이재명계)’와 ‘비명계(비이재명계)’ 간 갈등이 재연될 관측이 나온다.

앞서 민주당은 당헌 14조의 2 신설과 당헌 80조 개정을 포괄하는 당헌 개정안을 중앙위 투표에 부쳤지만 비명계의 '이재명 사당화' 문제제기 속에 부결됐다.

그러나 민주당은 25일 '권리당원 전원투표 우선' 조항을 뺀 당헌 개정 수정안을 제출, 당무위원회를 통과했다. 이어 오는 26일 중앙위를 다시 열어 개정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 회의에서 비상대책위원회가 제출한 당헌 개정안이 의결됐다고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전했다.

앞서 비대위는 권리당원 전원투표에 전당대회에 우선하는 최고의결 성격을 부여하는 당헌 제14조의 2 신설 조항이 포함된 당헌 개정안이 전날 중앙위원회에서 부결되자 이를 삭제한 수정안을 재차 당무위 의결에 부친 바 있다.

수정된 당헌 개정안에는 당헌 80조 '기소시 자동 직무정지' 조항에서 예외 여부를 판단하는 주체를 윤리심판원에서 당무위로 바꾸는 내용이 담겼다.

이처럼 민주당 비대위가 제출한 개정안이 당무위를 통과되면서 비명계의 반발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오는 28일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헌 개정을 밀어붙이기 위해 당무위와 중앙위를 갑작스럽게 재소집하는 것은 무리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박용진 당대표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비상대책위원회가 부결된 당헌 개정안을 일부 수정해 중앙위 재의결을 시도하는 것과 관련해 "어제 비대위의 중앙위 재소집 발표는 민주당답지 않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민주당의 당규 상 중앙위원회 소집에는 5일이 필요함에도 내일 모레 또다시 숙의와 토론이 불가능한 온라인 중앙위를 하겠다고 발표했다"며 "그렇다면 통상의 당규를 뛰어넘을 정도의 '긴급을 요하는 경우'가 무엇인지 명확히 해달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당무위가 거수기도 아닌데 당무위 의결도 없이 '긴급을 요하는 경우'를 정할 수는 없고, 그렇다면 중앙위원회를 다시 열겠다고 공표하는 것도 적절치 않은 일"이라고 비판했다.

조응천 민주당 의원도 당헌 80조 개정안을 중앙위에 재상정하는 것은 비대위의 월권이라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어떻게 전당원 투표만 문제가 있다고 간주를 하냐"며 "문제가 없는 것이니 다시 올린다는 것은 관심법이다. '이것도 꼼수다'라고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많다"고 지적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