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민단체 "공공의대 설립 촉구"
남원시민단체 "공공의대 설립 촉구"
  • 김종환 기자
  • 승인 2022.08.18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원공공의대추진시민연대, 소멸위기 극복 위해 공공의대 설립 약속 지켜라
남원공공의대추진시민연대는 18일 남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남대 폐교부지에 국립공공의대 설립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정부가 남원에 설치하기로 한 공공의대 설립을 원안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은 남원시민연대 제공

"소멸위기를 겪고 있는 남원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공공의대의 조속한 설립이 절실하다."

남원지역 시민단체가 남원에 국립공공의대 설립을 원안대로 추진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남원공공의대추진시민연대는 18일 남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남대 폐교부지에 국립공공의대 설립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정부가 남원에 설치하기로 한 공공의대 설립을 원안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연대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지난 2018년 2월 서남대 폐교 이후 학교 주변 원룸과 상권은 초토화됐고, 남원시내에서도 젊은 청년들을 보기가 어렵게 됐다"면서 "폐교된 서남대학교 부지에 공공의대를 설립하고 대학을 유치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대는 특히 "국민의힘도 대선을 앞두고 지난해 12월에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법 처리를 약속했다”며 “남원 공공의대 설립은 정치적 합의가 이뤄진 사안으로 공공의대 설립과 함께 폐교된 서남대 부지에도 새로운 대학 유치가 전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남원 공공의대 설립은 폐교된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을 계승하는 것으로 의사협회의 주장처럼 정원증원은 아니다"면서 "실습병원으로 남원의료원, 국립중앙의료원, 국립대병원, 국립암센터, 국립재활원, 군의료기관 등을 활용하면 운영비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들은 "남원 공공의대는 6년제 국립의과대학으로 설립, 졸업 후 의사면허 취득과 동시에 국가공무원법에 근거한 5급 의무직 사무관 등으로 임용해 직업에 대한 안정성도 담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연대는 "지역발전 및 유지를 위해 남원시와 남원시의회는 물론 관련기관 및 단체 모두가 공공의대 유치와 함께 서남대 폐교 부지를 대학 용도로만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든 등 적극적인 대처에 나서야한다"고 촉구했다.

/김종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