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전주수퍼마켓협동조합,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 논의 중단 촉구
전북전주수퍼마켓협동조합,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 논의 중단 촉구
  • 이용원
  • 승인 2022.08.03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전주수퍼마켓협동조합이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주장하고 나섰다.

윤석열 정부가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를 국민제안 온라인 투표에 부쳤기 때문이다.

전북전주수퍼마켓협동조합(이사장 정양선)은 3일 전북도청 앞에서 정부가 추진하는 의무휴업 폐지 논의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현행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장은 매월 이틀을 대형마트 의무휴업일로 지정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실과 공정거래위원회는 이 규제가 경쟁 제한적이라며 의무휴업 제도를 폐지하는 안을 '국민제안' 온라인 투표에 부쳤다.

대통령실 국민제안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오후 3시 기준 ‘국민제안 Top10' 중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가 41만7,892건의 ‘좋아요'를 받았다. 앞서 지난 21일 대통령실은 국민제안에 접수된 민원·제안·청원 1만2,000여건 중 정책화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10건을 선정해 국민투표에 부쳤다. 지난달 31일까지 투표를 진행, 국민 호응도가 가장 높은 3건은 실제 국정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투표 결과를 토대로 의무휴업 폐지를 국정에 반영할 것으로 알려지자 마트 자영업자들이 "골목상권을 지키고 있는 소상공인 마트들의 일요일을 지켜달라"며 반발하는 상황이다.

전북전주수퍼마켓협동조합 소상공인들은 "허접한 포퓰리즘으로 민의를 왜곡한 국민제안 투표에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소상공인들은 또한 "건강하고 안전하게 일하고 싶다는 소상공인들의 요구에 많은 시민이 동의해 2011년 유통산업발전법이 개정되면서 대형마트의 24시간 영업이 중단되고 월 이틀의 의무휴업이 시행됐지만, 정부가 '기업 활동을 방해하는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속내를 이 제도의 폐지로 노골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이어 "마트에서 일하는 소상공인들의 건강과 삶, 권리는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며 "오로지 대형 유통자본의 이익만을 위한 정부를 강력히 비판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의무휴업 폐지 여론이 형성되더라도 최종 결정은 국회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대형마트 규제 완화를 위해선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이 필요해서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