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방본부, '제2호 공무원의 선거중립 준수’ 청렴주의보
전북소방본부, '제2호 공무원의 선거중립 준수’ 청렴주의보
  • 조강연
  • 승인 2022.05.05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소방본부는 공정과 청렴의 가치 실천을 위해 이달부터 다음달 1일까지 전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2호 공무원의 선거중립 준수청렴주의보를 발령한다고 4일 밝혔다.

청렴 주의보 발령제는 기상예보와 같이 부패행위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기간을 지정하고 효과적인 청렴 실천을 위해 소속 직원에게 안내하는 청렴 알림 시스템이다.

지난 2월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발령되는 이번 주의보는 혈연, 지연, 학연 등에 얽매이기 쉬운 지역사회 특성을 과감히 넘어 정치적 중립은 물론 선거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취지다.

주요내용은 공무원의 선거중립의무(공직선거법 제9) 선거운동 등 금지(공직선거법 제60) 공무원 등의 선거관여 금지(공직선거법 제85) 공무원 등의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 금지(공직선거법 제86) 등이다.

또한 이 기간에 복무·공직기강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해 공직사회가 청렴 의무를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최민철 전북소방본부장은 지속적인 청렴주의보 발령을 통해 공직사회가 앞장서서 실천하는 청렴문화를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주의보 외에도 부패방지 시책을 꾸준히 추진해 도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