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 이상 경선에는 결선투표제 도입하라
3인 이상 경선에는 결선투표제 도입하라
  • 전주일보
  • 승인 2022.04.21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 지방선거를 40일 앞두고 있다. 도내 단체장 정당공천 경선 후보가 결정되면서 선거판이 점점 달아올라 치열한 다툼이 진행 중이다. 민주당 경선이 곧 당선이라는 지역 특성상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이달 안에 단체장 선거가 실질적으로 끝나는 셈이다.

더구나 도지사 후보 경선을 제외하고는 결선투표조차 없이 단 한 번의 권리당원 투표와 여론조사 집계로 당락이 판가름 난다. 1차 컷오프로 정리했어도 3, 4명이 경쟁하는 지역이 여럿이다.

4명의 후보가 경선을 벌이는 김제시장, 완주군수, 부안군수 경선과 3명의 후보가 맞붙은 전주시장, 군산시장, 익산시장, 정읍시장, 순창군수 경선은 24일부터 권리당원 투표 50%와 국민 경선 50%를 합산하여 최다득표자가 최종 공천을 받게 된다.

이들 일곱 지역은 민주당 공천이 곧 당선으로 이어지는 선거구다. 단체장을 뽑는 선거를 정당 경선 과정에서 끝내는 셈이니 유권자로서는 허망한 일이다. 61일 치러지는 투표는 요식행위에 불과한 일이 된다.

가뜩이나 브로커들의 전화 고지서 주소 이전과 착신 전환 등 수법이 동원된 선거로 알려진 판인데 한 번 투표로 단체장을 가리는 건 너무 가벼운 결정이다. 그 한 번의 경선으로 단체장이 결정되도록 정한 일은 민주당이 우리 전북을 너무 가볍게 보는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1차 투표에서 과반득표자가 나오면 한 번에 끝내도 이의가 없을 터이지만, 과반득표자가 없다면 1, 2등이 결선투표를 실시해서 최종 승자를 가려야 한다. 브로커의 불법 수단에 휘둘리지 않는 방법으로도 결선투표는 필요하다.

인구 몇만에 불과한 지역에서 엇비슷한 경쟁이 벌어지면 단 몇 표가 대세를 판가름한다. 브로커가 심어둔 권리당원과 전화 고지서 수령 주소 이전 방법으로 몇십 표만 움직여도 쉽게 승리할 수 있게 된다. 그들의 암약이 효과를 내지 못하게 막는 결선투표다.

지역유권자들의 생각과 다른 후보가 선출되는 결과를 막기 위해서라도 결선투표는 반드시 진행해야 한다. 민주당이 결선투표를 거부하고 한 번에 끝내겠다고 고집한다면 브로커의 부정을 돕겠다는 뜻으로밖에 볼 수 없다.

민주당이 브로커에 휘둘리지 않는다면 3~4인 경선 지역에서는 1차 과반득표자가 없으면 반드시 1, 2등 후보를 두고 결선투표를 진행해야 한다. 단 한 번 투표로 유권자 모두의 의중조차 모른 채 단체장을 선출하는 허망한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

다시 권하지만, 3~4인 경합지역에서는 결선투표를 반드시 시행해야 한다. 그것이 유권자의 허탈함을 달래는 방법이기도 하다. 여태 일방적인 사랑을 내주었던 전북도민에게 민주당이 보답하는 방법으로 결선투표를 전북에서만은 시행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