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전북이전 농도전북 필수요소다
농진청 전북이전 농도전북 필수요소다
  • 전주일보
  • 승인 2009.01.13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혁신도시로 이전이 확정된 농촌진흥청에 대해 김문수 경기지사가 지방이전을 반대하고 나서면서 양 지역간의 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다.

더욱이 국회에 토공과 주공의 통합법안이 상정되면서 전북혁신도시 완수를 걱정하는 도민들에게 또다른 상처를 주고 있어 전북도는 물론 지역 정치권 등의 적극적인 대응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김문수 경기지사는 지난 8일 성명을 통해 농촌진흥청을 포함한 경기지역 소제 6개 농업관련 연구기관의 지방이전 계획을 반대한다고 표명했다.

이는 특히 지난 해 말 국토해양부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농진청등 27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계획 승인을 반대한 것으로 김문수 지사는 특히 한국 농업을 모두 죽이는 잘못된 일임은 물론 우수한 농업 전문인려의 이탈과 함께 이전 예정지의 농업 전문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문수 지사의 이번 반대성명 발표는 물론 수도권 규제완화를 복선에 두고 주장한 것이라는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농촌진흥청의 전북이전은 전북혁신도시의 성공적인 완수는 물론 농도전북의 발전을 위해 너무나도 당연하다는 것이 우리의 주장이다.

이번 김문수 지사의 발언은 명백한 지역 이기주의이자 국가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처사이다. 전북으로 이전키로 돼 있는 농진청 등 산하기관 이전을 반대하는 것은 혁신도시 조성에 막대한 타격을 주는 행위임은 물론 지방을 죽이고 수도권만 더 발전시키려는 지역 이기주의의 극치로 비난받아 마땅한 일이다.

한편 전북으로 이전하는 농촌진흥청 및 산하 연구기관은 전북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기관 중에 조성부지만 6.75㎢를 차지, 혁신도시 전체부지 10.15㎢ 가운데 절반 이상에 달하는 거대 기관이다.

아울러 농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전북도의 생명ㆍ생물산업을 세계 최고의 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중추적인 기관이다.

농진청의 원활한 전북이전을 위해 전북도를 비롯, 지역 정치권, 도민들이 힘을 모아야할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