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의장, “국회의원 윤리규정 대폭 강화할 것”
김형오 의장, “국회의원 윤리규정 대폭 강화할 것”
  • 오병환
  • 승인 2009.01.12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이상 국회폭력은 안된다는 국민공감대를 인지해야”
지난해 말 국회 파행사태와 관련, 김형오 국회의장은 12일 “국회의원 윤리규정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운영제도개선 자문위원회(위원장 심지연)의 활동결과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자문위원회 활동기한을 연장해서라도 국회 폭력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의원 윤리관련 제도와 규정을 철저하게 보완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의장은 “더이상 국회 폭력은 안된다는 공감대가 국민들 사이에 형성되어 있다”며 “이번 기회에 우리 국회의 의사진행과 관련된 의사규칙 및 윤리규정을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또 “일부 정파로부터 오해나 유감이 있다 해도 폭력과는 절대 타협하지 않겠다”며 “국회 경위 증원 등 의사당 경호 경비체계를 개선하고, 다시는 국회 안에서 폭력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국회내의 제도적 보완도 서둘러 달라”고 국회사무처에 지시했다.

한편 국회운영제도개선 자문위원회가 이날 김 의장에게 보고한 최종보고서에는 국회의원 윤리심사 징계요구 요건 완화 및 외부인사로 구성되는 윤리심사 자문위원회 구성 운영 의무화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나, 국회폭력의 예방을 위해서는 더욱 강화된 윤리규정이 필요하다는 소견을 제출한 바 있다.

서울=오병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