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한국막걸리협회·안동전통발효, 공동추진 양해각서 체결
순창군·한국막걸리협회·안동전통발효, 공동추진 양해각서 체결
  • 최광일 기자
  • 승인 2022.03.13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 발효미생물산업화센터, '막걸리자조금 사업’

순창군 재단법인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 발효미생물산업화센터는 (사)한국막걸리협회, 안동전통발효와 한국형 토종 종균을 활용한 ‘막걸리자조금 사업’을 공동추진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지난 11일 3개 기관은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에 한자리에 모여 막걸리(탁주)산업 진흥발전을 위해 △국내 발효 종균 및 효모 보유·생산 기관과 협약 및 업무 △국내 발효 종균 활용 막걸리 입국 제조 및 연구 △국내 발효 종균 및 효모 활용을 위한 회원사 보급 분야에서 협력하게 됐다.

사단법인 한국막걸리협회는 2013년 농림부 인가를 통하여 설립되었으며, 협회 소속에 ‘막걸리 임의 자조금 추진위원회’와 ‘막걸리수출협의회’를 둔 전국에 120여개 회원사를 보유한 기관이다.

본 협약을 통해 (사)한국막걸리협회는 ‘막걸리자조금 사업’을 총괄관리하고 참여 회원사 모집, 연구개발을 진행하게 된다.

발효미생물산업화센터는 GMP인증을 받은 우수한 생산시설을 활용, 종국을 생산 공급하고, 안동전통발효는 입국(쌀입국, 밀입국)을 제조해 회원사에 실증 보급 및 토종균주로 대체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재)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 황숙주 이사장은 “국내 토종 종균사용 활성화로 외국산 종균 수입을 대체할 수 있게 되어 국내 막걸리 산업의 정통성을 확립과 막걸리 품질 향상이 기대된다”면서 “국내 발효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순창의 역할이 커진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순창을 발효미생물 종가로 육성하는데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최광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