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대부업체 발본색원 나서라
불법 대부업체 발본색원 나서라
  • 전주일보
  • 승인 2009.01.08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정보지를 통한 대부업체의 불법영업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일부업체의 경우, 경기침체를 틈타 '신불자·연체자 환영', '무조건 100% 가능' 등 허위·과장광고를 통해 서민들을 유인하고, 급전대출을 미끼로 중개수수료를 수취하는 등 불법 행위를 일삼아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의 주영업대상은 생활고를 겪고 있는 서민으로 전주에 사는 한 시민은 급전의 유통을 위해 생활정보지를 보고 대부업체를 찾아 150만원 대출조건으로 60만원의 선이자를 제하고 90만원을 빌린 김 씨는 원금을 갚을 때까지 1주일에 60만원의 이자를 물어야 했다고 한다.

더욱이 이들은 부당이자율에 대한 소비자의 항의에 되레 협박하는 등 불법행위를 일삼아, 생활고에 시달리는 서민들을 더욱 힘들게 했다.

이런 피해가 해마다 급증하자 최근 금융감독원이 도내 생활정보지에 게재된 대부광고 조사를 통해 불법대부광고 혐의가 있는 무등록 대부업자 11개사를 적발, 수사기관에 통보했다.

일부 적발된 대부업자들은 관할 시도에 대부업 등록을 하지 않고 기존 업체의 등록번호를 도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등록업자를 가장해 생활정보지에 대부광고를 게재한 것으로 드러나 관계당국의 철저한 감독도 요망되고 있다.

미국발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침체가 올 하반기까지는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잇따르고 있어 서민들의 생활고가 가중되고 있어 급전이 필요한 가계가 증가하면서 이들을 노리는 불법대부업체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이다.

관계당국이 불법 대부업체의 근절을 위해 수시로 점검을 실시하고 적발된 업체에 대한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하는 등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으나 경기침체에 맞물려 더욱 확산될 우려를 낳고 있다.

당국은 이제부터라도 사후약방문식의 적발이나 수사보다는 사전 감독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사전예방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불법대부업체 근절에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