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 대정부 소통의 장 만들어야
전북혁신도시 대정부 소통의 장 만들어야
  • 전주일보
  • 승인 2009.01.06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혁신도시의 성패를 좌우할 토지공사의 전북이전이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주공과 토공의 통폐합 추진으로 좌초위기를 맞고 있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 발의로 추진되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법안'이 지난 연말 한나라당 중심의 직권 상정이 예상됐으나 민주당 의원들의 국회 농성에 따른 공전으로 현재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으나 여야가 쟁점법안 처리를 놓고 협상을 벌이면서 도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더욱이 토공과 주공의 통합이 이명박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방안의 대표적이 사례이며 홍준표 원내대표의 발의라는 점에서 어떤 식으로든 통합 법안의 통과가 예견되고 있는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상황인 가운데 전북도와 지역 정치권은 압도적 의석수를 바탕으로 통합 법안을 통과시킬 경우에 대비해 통합 본사는 반드시 전북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주공과 통합의 이전에 따른 통합기관의 유치가 기존에 주공의 이전 지역인 경남 진주와 맞물리면서 양 지역 간에 새로운 갈등으로 비화하고 있고 집권여당인 한나라당의 지지기반인 점을 고려해 볼 때 전북도와 지역 정치권의 입장이 상당히 난감한 것도 사실이다.

이에 전북도가 '선 대책 후 통합'이라는 입장을 정부와 한나라당에 줄기차게 주장하고 있지만 이 역시도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어 정치권의 향방에 따라 전북의 혁신도시가 요동 칠 위기에 놓여 있는 상태다.

전북혁신도시의 성공적인 완수를 위해 전북도를 비롯 지역정치권, 도민들이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야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다만 정치적인 배경과 지지기반 등을 고려해 지역의 정서와 주장을 여과 없이 전달할 수 있도록 정부와 한나라당에 소통의 창구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 현 정부에 전북출신 장관이 거의 전무하고 주요 기관장에 전북출신 인사가 전무한 상태에서 소통의 창구를 마련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겠지만 일방적인 정부 정책에 대한 반대가 아닌 지역발전을 위한 행동임을 정부 여당에 각인시킬 수 있는 창구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