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 유통과 함께 새만금 기본계획 변경 서둘러야
해수 유통과 함께 새만금 기본계획 변경 서둘러야
  • 전주일보
  • 승인 2021.12.13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일 전라북도 지속가능 발전 협의회가 주최한 새만금 지속가능발전 포럼이 서울에서 열렸다. 그 자리에는 새만금 정책포럼 위원 13명과 2050 탄소중립 위원회 위원장을 비롯, 전북도, 국무조정실, 새만금 개발청, 새만금 개발공사, 전북연구원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탄소중립시대 새만금의 역할과 중장기 발전방안을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은 탄소중립시대의 개막, 의미와 과제라는 발제로 시작하여 새만금 사업의 현재와 앞으로 방향, 신산업 발전과 재생 에너지 클러스터 구축, 스마트 그린산단 조성 등 대한민국의 미래 새만금을 위한 추진계획 등이 발표되었다고 한다.

포럼에 참가한 위원들은 산업의 경제적 구조적 변화에 따라 재생에너지로 전환이 필수적인 시대가 도래했으며, 대한민국 신산업 발전을 위한 최적의 입지를 가진 새만금이 정부의 그린뉴딜 사업의 핵심이 되도록 신속하게 대응해주기를 당부했다고 기사는 전한다.

포럼의 내용을 종합하면 새만금에 거대한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태양광 발전과 해상 풍력발전의 중심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아직 대부분 지역이 매립공사조차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부지를 해상 태양광 발전시설과 풍력발전 시설로 덮어서 탄소중립을 이루고 그린뉴딜 사업에도 성과를 내겠다는 말이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안호영 의원은 이런 계획에 맞추어 새만금 기본계획을 조기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후 위기에 따른 새만금 배수갑문 설치와 조력발전 등 해수 유통을 검토하는 방안을 포함한 기본계획 조기 변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북도가 아직도 주장하고 있는 수변도시 조성에 따른 수질개선 문제를 해수유통으로 해결하고 새만금을 대한민국 그린뉴딜과 해양 생태관광 중심지로 개발해야 한다는 새만금 살리기 공동행동의 개발 비전에 공감한다는 뜻을 전했다. 아울러 안 의원은 지난 30년간 도민을 희망 고문했던 새만금 개발의 성과가 도민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원칙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30년간 정부가 찔끔찔끔 우는 아이에 빈 젖 물리듯해서 지지부진하던 새만금 사업이 최근에는 전북도의 수변도시 조성 고집으로 터덕거리고 있다. 벌써 5~6년 동안 수질개선에 돈을 퍼부었지만, 아무런 성과가 없었음에도 다시 해수 유통이 아닌 내부 수질개선을 고집하며 사업 자체를 진행하지 못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이제는 제발 고집을 꺾고 안 의원의 말대로 해수 유통을 바탕으로 하는 기본계획 자체를 수정할 때가 되었다. 관련 주민들이 간절하게 원하는 해수 유통을 막는 전북도의 고집은 도대체 무엇 때문인가? 주인인 도민의 뜻을 거스르며 강행하려는 계획은 마땅히 수정되어야 한다. 도민의 희생에서 출발한 새만금 사업을 도민의 뜻에 맞게 되돌릴 때가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