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경선 연기 '내홍' 격화…이재명 對 반이재명
與, 경선 연기 '내홍' 격화…이재명 對 반이재명
  • 고주영
  • 승인 2021.06.21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정세균계 '연기' vs 이재명계 "원칙대로"
22일 표결 없는 의총 '분수령'…'찬반 격론' 전망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일정을 둘러싼 대권주자 간 신경전이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오는 22일 당 의원총회를 앞두고 발언 수위도 점점 거칠어지면서 감정싸움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최근 경선 연기파인 정세균계와 이낙연계가 연거푸 성명을 내며 당 지도부를 압박하자 현행 고수를 주장하는 이재명계도 등판해 설전이 이어지고 있다.

경선 연기론 선두에 선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나와 "코로나 사태도 그렇고, 또 상대가 어떻게 하느냐와 보조를 맞추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며 "좀 연기하는 게 바람직하겠다는 게 저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어 당헌 규정을 언급하며 "경선 시기조절은 당헌 개정사항이 아니라 당무회의 의결 사항"이라며 "당헌을 바꿔야 한다는 주장은 적절치 않은 견강부회"라고 일축했다.

민주당 당헌 88조는 '대통령 후보자 선출은 선거일 전 180일까지'라고 못박고 있지만 '상당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당무위원회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단서조항을 달고 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측도 이날 경선연기론을 밀어붙이면서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을 상대로 연합전선을 짜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 전 대표 측 전혜숙 최고위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경선 시기 조율이 필요하다는 권리당원 서명자 수가 이틀 만에 2만명을 넘었다"며 경선 연기를 재차 촉구했다.

이어 "지난 당대표·최고위원 선거 현장에 있었는데 4~5명 남짓 앉혀놓고 유세하는 등 당원과 국민 속에 있지 못했다"며 "대선 경선은 민주당 후보의 정견을 겨루고 국민과 함께 소통하는 축제의 장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은 완강히 '경선 원칙론'을 주장했다. 추격주자들의 시간벌이를 위해 원칙을 훼손하고 당내 분열을 가중시켜서는 안 된다는 논리다.

이규민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어린 학생들도 시험 공부 안 했으니 시험 날짜를 연기하자고 하지 않는데, 한 나라를 경영하겠다는 분들께서 준비가 덜 됐으니 내가 이길 수 있을 때까지 연기하자고 해서야 되겠나"라고 꼬집었다.

전용기 의원은 "당위로도, 실리로도, 국민정서로도 경선 연기를 해야 할 이유가 없다"며 "지금 우리 스스로 원칙을 지키는 자세를 보일 때 민주당에 대한 신뢰가 회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22일 열리는 당 의원총회에서 경선 연기 문제를 두고 이재명계, 비(非)이재명계 의원들이 정면 충돌할 것으로 보여 그 결과가 주목된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