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건설업체 대책마련 시급하다
지역건설업체 대책마련 시급하다
  • 전주일보
  • 승인 2008.12.11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경기침체가 실물경제로 파급되면서 도내 중소건설업체들의 존립기반이 흔들리고 있다고 한다.

특히 연말이 다가오면서 등록기준에 정해진 자본금 평균잔액을 맞추기 위해 다각적으로 현금확보를 추진하고 있으나 유동성 악화로 제2금융권을 중심으로 금융기관이 신규대출을 억제하면서 자본금을 맞추지 못 한 소규모업체들의 잇단 등록취소도 우려된다는 소식이다.

건설산업기본법의 등록기준에 정해진 자본금은 건축공사업 5억원, 토목공사업 7억원, 조경업 7억원, 토·건 12억원, 산업설비 12억 원 이상을 확보해야 한다.

더욱이 정부가 부실 건설사의 퇴출을 위해 자본금 평균잔액 예치기간을 기존의 일주일에서 30일로 대폭 늘리면서 중소업체들의 자금난은 더욱 심화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전북도 전문건설협회와 지역건설업계에 따르면 건설사들은 평잔 기간이 늘어나자 현금 확보를 위해 시중 은행은 물론이고 저축은행과 캐피탈사 등에서 자금을 차용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그러나 금융권이 글로벌 금융위기에 맞춰 재정건전성을 강화하고 BIS비율(자기자본비율)을 맞추기 위해 신규대출을 억제하고 있고 저축은행 등도 PF대출 등을 기피하면서 자금을 구하지 못 한 일부 업체들이 고금리의 사채시장에 손을 벌리면서 이자지급 금액이 급증하는 등 경영난이 심화되는 악순환을 겪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이제부터라도 건실한 소규모 기업들이 일시적인 자금난과 유동성 악화로 어려움을 겪거나 도산하는 일이 없도록 신속히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와 함께 정부가 부실 건설사의 퇴출을 유도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평잔기간 연장도 단축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