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기업 지방이전 대책 마련하라
정부, 기업 지방이전 대책 마련하라
  • 전주일보
  • 승인 2008.12.10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방침 이후 전북도의 기업이전이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전북도에 따르면 수도권 규제완화 방침 발표이후 전북이전을 포기한 업체는 총 3곳에 달하며 수도권으로 이전을 추진 중인 업체는 1곳이라고 밝혔다.

전북도를 비롯한 비수도권 자치단체들이 줄기차게 요구하고 우려해온 기업유치 차질이 현실화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번에 전북이전을 포기한 업체들은 두산 인프라코어의 군산이전에 맞춰 군장국가산단에 입주를 준비해온 협력업체들로 대기업의 이전에 따른 협력업체 이전과 인구유입, 산업집적화 등이 상당부분 차질을 빚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으며 또 다른 기업들도 이전을 포기하는 것 아니냐는 근심을 낳고 있다.

전북이전을 포기한 업체들은 표면적으로는 경영악화가 주원인 이라고 밝히고 있으나 실제로는 수도권 규제완화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에 전북도가 아직 착공을 하지 않은 업체 160여 곳을 대상으로 동향파악에 나설 예정이나 향후 투자보류나 취소, 이전기한의 연장에 나서는 기업들이 많이 있을 것으로 분석되면서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은 상당부분 약화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수도권 규제완화가 지방의 피해로 현실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하고 지방종합발전 대책을 조속히 수립함은 물론 지방 이전기업에 대한 지원을 한층 강화해 지방경제 부양에 나서야 한다.

지방의 피폐화와 국토의 불균형 개발은 결국 고스란히 부메랑이 되어 정부의 경기부양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