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방, 식용유 화재 발생 시 반드시 K급 소화기 사용하세요
전북소방, 식용유 화재 발생 시 반드시 K급 소화기 사용하세요
  • 조강연
  • 승인 2021.04.13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소방본부는 식용유로 인한 화재 시 반드시 K급소화기를 이용해 화재를 진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12일 전북소방에 따르면 지난 11일 전주시 덕진구 한 주택에서 튀김용 기름이 담긴 냄비를 가스레인지에 가열하던 중 불이 붙자 물로 소화를 시도하던 20대 여성이 얼굴과 목 등에 1도 화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식용유로 인한 화재 발생 시 물로 소화를 시도할 경우 수증기로 변한 물이 기름과 함께 사방으로 튀면서 오히려 화재를 더 확산시킬 수 있고, 일반 분말소화기(ABC)를 사용할 경우 식용유의 온도가 높아 화재가 다시 살아날 가능성이 높다고 소방은 설명했다.

이에 따라 식용유를 많이 사용하는 주방에는 K급 소화기를 비치해야 한다.

Kitchen(주방)의 앞 글자 ‘K’를 딴 K급 소화기는 식용유 등 동·식물 화재에 사용할 경우 유막을 형성해 식용유의 온도를 낮추고 산소공급을 차단해 식용유 화재를 진압하는 소화기로 음식점이나 다중이용업소, 호텔, 기숙사, 공장, 의료시설, 업무시설, 장례식장, 교정·군사시설, 노유자시설, 교육연구시설 등의 주방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한다.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8~2020) 도내에서 발생한 음식물 관련 화재는 모두 430건으로 이 중 식용유로 인한 화재가 10%(45)를 차지했다.

김승룡 소방본부장은 식용유 화재 시 급한 마음에 물을 사용해 화재를 진압하려다 화상을 입거나, 화재가 오히려 확산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한다식용유 화재를 대비해 주방에는 K급 소화기를 비치해 달라고 말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