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장관급 회담 평양서 재개
남북장관급 회담 평양서 재개
  • 승인 2007.02.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7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이후 중단됐던 남북장관급회담이 27일 3박4일 일정으로 평양에서 재개됐다.
남측 대표단은 이재정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진동수 재경부 제2차관과 박양우 문화부 차관, 이관세 통일부 정책홍보본부장, 유형호 통일부 국장으로 구성됐다.
북측 대표단은 권호웅 내각 책임참사가 단장으로 주동찬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 박진식 내각 참사, 맹경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부국장, 전종수 조평통 서기국 부장 등 5명이다.
남측 대표단은 이날 오후 3시 김포공항에서 아시아나 전세기편으로 평양으로 향했으며, 평양에 도착한 후 박봉주 내각 총리 주재 만찬에 참석한다. 실질적인 협상은 다음날인 28일 오전 전체회의에서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측 수석대표인 이재정 통일부 장관은 이날 장관급회담 참석차 평양으로 떠나는 자리에서 "(평양으로) 길을 떠나며 우리가 멀리 바라볼 수 있는 눈과 지혜, 마음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라며 "발밑만 보면 자칫 목표를 잃고 길을 잘못 찾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특히 "이번 회담에서 남북회담의 틀을 정상화하고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여러 과제를 논의할 것"이라며 "6자회담 '2.13 합의'의 이행을 어떻게 이행할 것인지 남북이 협력하는 것이 큰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이번 회담에서 논의될 인도적 지원문제 관련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해서 여러 가지 과제가 있다"며 "인도적 식량 지원 같은 문제들은 회담에 가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지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회담에서 남북은 쌀과 비료 등의 대북 인도적 지원을 비롯, 이산가족 상봉문제, 경의선.동해선 열차시험운행, 경공업.지하자원 협력문제, 남북 국방장관회담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부는 이번 회담이 7개월 만에 재개되는 만큼 남북관계 회복에 중점을 두고 회담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정부 당국자는 26일 "7개월 만에 열리는 회담인 만큼 남북관계 정상화에 중점을 두고, 분야별 남북대화와 주요 협력 사업의 일정을 구체화할 것"이라며 "아울러 이미 합의됐으나 이행되지 않은 사안들을 점검해 진전시키는 방안에 대해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이번 회담에서 6자회담 '2.13 합의'에 따른 초기조치의 이행에 대해서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6자회담과 남북대화가 '선순환' 구조임을 여러 차례 강조한 만큼, 이번 회담에서 대북지원을 매개로 북한의 신속한 비핵화 조치 이행을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26일 "2.13합의와 대북 지원 연계는 그렇게 직접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6자회담 진전 상황 등을 고려해 순차적으로 대북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2.13 합의'에 따라 5만톤의 대북 중유지원 준비에 착수했다.
통일부 양창석 대변인은 26일 "60일 안에 5만 톤의 중유를 지원키로 한 '2.13 합의'를 이행하기 위해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보고를 거쳐 남북교류협력추진위원회 심의를 26일 끝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안보정책조정회의에서 중유 5만톤 지원에 드는 약 200억원 안팎의 비용을 남북협력기금의 예비비에서 지출키로 결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