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정원, 이명박정부 정치사찰 문건 적극 공개해야"
與 "국정원, 이명박정부 정치사찰 문건 적극 공개해야"
  • 고주영
  • 승인 2021.01.27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죄행위 묻히게 둘 수 없어…낱낱이 규명해야"
"盧 일가 사찰 등 국회 정보위 차원서 철저히 조사"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각계 인사 불법 사찰에 대한 진상을 명명백백히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불법 사찰 정황이 나오고 있다"며 "모든 불법과 탈법을 한 점 의혹도 남지 않도록 낱낱이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공개된 문건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시기 국정원은 김승환 전북교육감을 야권 인사로 낙인찍고 사찰한 정황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건에는 2009년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국정원에 여야 국회의원 전원에 대한 신상 자료 관리를 요청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고,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를 사찰해 민정수석이 이를 세세하게 챙겼다"고 말했다.

아울러 "방송 장악, 문화계 블랙리스트 등 그동안 드러난 사실이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는 점이 참담하다"며 "용납할 수 없는 범죄행위가 그대로 묻히게 놔둘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것이 사실이라면 이명박 정부는 국정원을 통해 정치사찰을 자행한 것"이라며 "돌이켜 생각하면 댓글공작 등 선거개입까지 자행한 이명박 청와대와 국정원이 무엇을 못했을까 싶기도 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은 철저한 정보공개를 통해 민간인 불법사찰 진실을 규명하는 데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며 "박지원 국정원장도 피해자의 입장에서 정보공개 청구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힌 만큼 국정원의 적극적인 관련 문건 공개를 요구한다"고 주문했다.

염태영 최고위원은 "나 역시 국정원 사찰 대상 중 한명이었다"며 "2017년 민주당 적폐청산 특별위원회가 문건의 일부를 공개하면서 31명의 야권 지자체장에 대한 사찰 정황이 드러났다. 혁신 정책을 선도하던 지방정부들이 여러 불이익을 당한 이유가 확인됐다"고 말했다.

염 최고위원은 "일단 국정원 정보 공개는 시민단체의 일반 절차에 의해 공개됐다는 것은 평가할만 하나 중요한 내용을 지우거나 문서 제목을 특정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공개 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미흡하다"면서 "자체검열로 공개 수위를 정하고 껍데기 뿐인 내용을 공개한다면 개혁은 시늉에 그치고 말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염 최고위원은 "투명하고 적극적인 정보 공개가 개혁의 시작"이라며 "지난 정권의 노무현 대통령 가족 불법사찰을 비롯해 이번 국정원 정보 공개 건에 대해서도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철저히 조사하고 다뤄달라"고 요청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