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규칙 좀 지키시오.”
“제발 규칙 좀 지키시오.”
  • 임종근
  • 승인 2008.11.25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과 규칙을 지키는 것에 크고 작음이 없다. 외부온도가 내려가면 당연히 온기를 찾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자율적인 규칙을 정하여 대형 사고를 예방하자는데 ‘나는 괜찮겠지’가 통하면 망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저녁 6시 퇴근시간 이후 도 청사를 보면 사무실에 불이 켜진 곳을 볼 수 있다. 삼성의 예를 들면 일할 때 일하고 정시에 퇴근하는 것이 국가와 가정을 지킨다는 논리다.

근무여건에 모순점이 있다면 성과주의에서 탈피해 현실적인 논리로 접근하는 것이 어떠한가. 도민의 안정과 경제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일하는 모습에 ‘자랑스럼’과 그 반대로 ‘능력부족’을 질타할 수밖에 없다.

청사관리팀의 운영시스템에 문제가 있다. 지키지 못할 규칙이라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조절해야지 무리한 긴급공지로 인해 선량한 직원을 부도덕적으로 내몰고 있는 것에 다시 한 번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지난 11일 이후 청사관리팀은 개인전열기 사용에 대해 즉시 사용금지와 보관중인 전열기는 반드시 반출할 것을 긴급공지사항을 발표하며 향후 철저한 지도와 감독을 통해 사용 시 적발하여 그 명단을 공개하기로 했다.

이러 것이 ‘허울 좋은 헛구호’라는 것이다. 발표를 했으면 철저한 점검을 통해 개선시키든지, ‘칼을 뺐으면 썩은 호박이라도 잘라야하는 것’ 아닌가 묻고 싶다. 일단 형식과 흉내를 내 보자는 식의 행정절차는 위험한 발상이다.

공지한데로 현재까지 지도차원의 각 실국을 방문한 적이 있는지, 점검해서 한 건이라도 적발하여 공개한 건이 있는지, 그 말에 신뢰하기란 이미 엎질러진 물일 것이다.

도 청사의 난방시스템은 수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외부온도가 5℃ 이하일 경우 난방자동화시스템이 작동된다. 그러나 5℃ 이하라면 체감온도는 영하권에 달할 수 있다.

직원이 추위에 떨면서 업무효율을 바라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당근과 채찍을 병행한다면 업무효율은 배가 된다는 것은 충분히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불량 전기제품으로 화재가 발생하는 것이 ‘비일비재’할 정도로 동절기 화재예방은 아무리 외쳐도 무리가 아닐 것이다. 제발 규칙 좀 지키시오.

일부 부서는 “업무시간 외 개인난방을 할 수 밖에 없지 않느냐”고 항변하지만 규칙을 정했으면 먼저 지키고 후에 수정하는 것이 모범적인 공무원상일 것이다.

또한 전북도의회 김희수 의장님. 의회는 어린이와 향후 정치에 꿈을 둔 청소년들의 우상입니다. 싫든 좋든 규칙이 귀찮다며 무시하지 말고 모범을 보일 것을 당부 드립니다. 자칫 리더십에 ‘옥에 티’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의원나리들, ‘내 눈에 티끌은 못보고 남의 눈에 들보’만 쳐다보는 이러한 의원은 도민입장에서도 필요가 없습니다. 가장 백과사전에 준하는 자세야말로 ‘롱런’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명심하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