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도서관 BTL사업 단호히 제동 걸어야"
"전주시 도서관 BTL사업 단호히 제동 걸어야"
  • 이진구
  • 승인 2008.11.23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관, 프로그램운영 바로잡고 불균형도 해소해야
전주시가 추진중인 평화·아중도서관 BTL사업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도서관의 지역적 불균형해소는 물론 일부 도서관 등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이 문화센터나 자치센터 등에서 운영되고 있음에도 불구 사업늘리기식으로 전개되고 있어 바로잡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21일 열린 전주시 행정사무감사에서 문화경제위 서윤근의원은 평화·아중 도서관건립사업이 1년이 훌쩍 넘도록 사업자와 협상조차 마무리 짓지 못하고 있어 전주시민에게 피해가 돌아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서 의원은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으로 계획되어 06.12.29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2007.9.28. 협상대상자를 선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연되는 것에 대해 시는 대상업체의 무리한 요구사항 때문이라고 입장을 밝히고 있으나 당초 다중이용시설이며 공공시설물인 도서관을 BTL사업으로 기획한 전주시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언급했다.

또한 이 업체는 99억2천 만원을 제시했던 건립비에 추가비용을 시에 요청하고 있고 임대료 운영비 등을 합해 20년간 매년 14억이 넘는 비용을 전주시가 지불해야 되는 상황을 맞을 수 있고, 업체에 의해 운영되는 과정에서 대시민서비스질의 저하, 공공성 훼손 등의 문제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문화경제위 김명지의원은 폐동사무소 등 공공시설을 활용한 작은생활문화복지공간 운영이 자원봉사의 한계성과 도서자료 미비 등으로 실패가 우려된다고 지적하고 작은도서관 입지 선정시 최우선적으로 지역적 불균형 해소를 고려해 줄 것도 당부했다.

이어 박혜숙의원도 시립도서관의 경우 일부 프로그램이 문화센터나 청소년수련관, 각동 자치센터에서 운영되고 있음에도 불구 사업늘리기 식으로 중복되고 있다며 프로그램을 바로잡아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이진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