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국가고시, 근본부터 고쳐야한다
의사 국가고시, 근본부터 고쳐야한다
  • 전주일보
  • 승인 2020.10.05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8월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대하여 의사국가고시를 보이콧하고 나섰던 의대생들이 시험을 보겠다며 재시험 실시를 요구했다. 그러나 정부는 다른 직종의 국가고시에 비해 형평성 논란이 있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어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국가의 의료정책에 반대하는 일과 의사시험에 응시하는 일은 분명히 그 갈래가 다르다. 의료인들의 의료정책에 대한 반대의사는 정부에 정당한 방법으로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고 시정할 것을 요구하면 될 일이었다. 그럼에도 전문의들이 집단 파업에 돌입하고 의사가 병원을 지키지 않으면서 국민이 희생되는 일까지 있었다.

의사국가고시를 보아야 할 사람들은 의료파업과는 별개로 국가 계획에 의한 자격시험을 치렀어야 한다. 매년 수천 명이 응시하는 의사국가고시를 보지 않겠다고 보이콧한 것으로 이미 올해 국가고시는 포기한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런데 이제야 슬그머니 시험을 보겠으니 시험을 실시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마치 제 주머니의 물건 꺼내듯이 제 맘대로 나라의 시험제도를 흔들겠다는 뱃장은 어디서 나온 것인가.

그들의 반대 이유를 보면 공공의대를 통해 공공의료 인력을 늘리는 일이 결국은 의사 수가 불어나는 결과로 이어져 의사들의 수입이 줄 것을 우려하는 행동에 지나지 않았다. 내 밥그릇을 지키겠다고 국민의 생명을 헌신짝처럼 버린 그들이다. 그들은 언제나 대우 받고 돈을 많이 벌어야 하는 사람들이었다. 나라의 정책을 자신들과 먼저 상의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국민의 생명을 팽개치는 사람들이다.

국민의 생명을 쥐고 있으니 우리 맘대로 하도록 정부는 시중이나 들라는 건방진 태도에 국민은 분노한다. 더구나 최근 국회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이 국가고시원에서 확인한 내용에 따르면 의사국가고시가 지극히 부실하게 치러지고 있다고 한다. 3천여 명이 한 번에 실기시험을 치르지 못하니 나누어서 시험을 실시하는데. 먼저 실력 있는 학생들이 시험을 치르고 뒤에 치르는 학생들에게 실기 요령을 습득시켜서 시험을 치게 하는 거의 완벽한 부정시험이 자행되고 있었다고 한다.

시험 일자도 수험생이 임의로 선택하고 그 선택과정도 대학에 맡겨 대학의 계획에 따라 시험을 실시한다니 이는 시험도 아닌 셈이다. 그렇게 엉터리 실기시험을 거쳐 의사가 된 자들이 과연 제대로 진료를 할 수 있겠는지 생각하면 정말 모골이 송연하다. 그래서 맨날 의료사고가 나고 의료사고가 나도 의사면허는 끄떡없이 유지되니 알게 모르게 의사에게 죽는 사람이 얼마인지 모를 일이다. 그렇게 해서 시험 합격률이 90%라니 과연 의사를 믿고 목숨을 맡길 수 있는지 모르겠다.

이제라도 정부는 의사시험도 국가고시답게 공정하고 엄중하게 치를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공공의료만 문제가 아니라, 돌팔이에게 칼을 쥐어주는 정부시험은 하루 빨리 고쳐져야 한다. 합격률이 50%이하가 나오더라도 엄중하게 시험을 치러야 국민이 안심하고 의사에게 목숨을 맡길 수 있다. 그들만 늘 특전을 누리는 이런 제도는 당연히 고쳐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