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확철 농산물 절도를 예방하자
수확철 농산물 절도를 예방하자
  • 전주일보
  • 승인 2020.09.09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은 농민이 1년 동안 구슬땀 흘려 키워낸 농산물이 결실을 이뤄내는 계절이다. 하지만 올해는 긴 장마와 태풍으로 작황이 좋지 않아 농산물 값이 폭등하고 있다. 이에 자칫 농산물을 훔쳐가는 절도범죄가 우려된다.

수확 후 판매만 남겨둔 상황에 절도로 인한 피해는 금전적 피해뿐만 아니라 농민들의 1년간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는 큰 시련을 안겨주게 된다. 이에 따라 농산물 절도에 대한 예방책이 필요하다.

첫째, 농촌마을에서는 CCTV 작동여부를 일제 정비하고 보관창고 잠금장치, 도난경보기 설치 등 방범시설을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확충해야한다.

둘째, 마을·농가에 낯선 차량(사람)이 배회하는 경우 유심히 살피고 차량번호를 적어두거나 필요한 경우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

셋째, 수시로 농가·축사 및 농축산물 보관창고 등 주변을 살펴야하고 농·축산물은 지정창고나 자가에 보관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순찰신문고’에 접속하거나 지역 내  지구대 파출소를 방문해 순찰 희망 장소를 신청해야 한다. 순찰을 희망하는 시간과 장소를 직접 선택하면 경찰이 순찰서비스를 제공한다.

경찰 또한 절도를 예방하기 위해 농산물 보관창고, 경작지, 축사 등 취약지 중심으로 미비점 확인 후  취약시간대(자정~새벽 5시)와 취약지 주변을 탄력순찰 지점으로 등록하여 거점 및 가시적 범죄예방활동으로 범죄기회를 사전에 차단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1년 동안 땀 흘려 수확한 소중한 재산을 보호하는 데 각별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

/정읍경찰서 경무계 김민정 순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