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수돗물 정수장 점검결과 '안전'
남원시, 수돗물 정수장 점검결과 '안전'
  • 이정한
  • 승인 2020.07.28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인천과 경기 일부 지역 수돗물에서 유충 발견 신고로 수돗물 이용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커지자, 남원시가 지역내 상수도 정수지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남원상수도의 안전성을 입증시켰다.

남원시는 타 지자체 상수도 유충발생과 관련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남원상수도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최근 점검을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월락정수장 1개소, 월락배수지 외 8개소의 위생상태(외부오염 가능여부, 덮개 밀폐, 수생생물 서식환경 확인 등) 및 정수처리 공정, 시설물 내 유입 방지 시설 적정여부 등 일제점검을 실시했다.

그 결과 남원 정수장은 타 지역에서 문제되고 있는 활성탄 여과시설이 아닌 모래여과방식이었고, 기타 특이사항 없음을 확인했다. 

지난 23일 월락정수장을 직접 방문해 점검에 나섰던 허태영 부시장은 정수장 운영 및 청결상태 등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매일 수온, 탁도, pH, 잔류염소 검사 등을 실시해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이 공급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라”고 당부했다.

한편 남원시는 이번 점검을 토대로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기 위한 대응책도 마련했다. 

먼저 유충발생에 예방을 위한 정수지와 배수지 등의 환기구에 방충망을 설치, 기존 반기 1회 실시하던 정․배수지 청소도 분기 1회로, 정수장 내 침전지 청소를 월 1회에서 월 2회로, 여과지 역세척 주기를 2일에서 1일로 앞당겨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정․배수지 잔류염소 농도도 0.6㎎/L에서 0.9㎎/L 이상으로 유지‧운영하는 등 특단의 대응방안을 마련, 실시하기로 했다.

더불어 시는 현재 325억을 투입, 시행하고 있는 ‘월락정수장 전면 개량사업’을 당초 2022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나, 밀폐형 여과지 및 정수지 시설만은 2021년 상반기까지 가동되도록 특단의 조치를 강구해  맑은 물 공급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이정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