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모호한 긴금재난지원금 사용처에 시민들 ‘부글부글’
기준 모호한 긴금재난지원금 사용처에 시민들 ‘부글부글’
  • 조강연
  • 승인 2020.05.18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기준이 모호해 소비자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18일 행정안전부 등에 따르면 긴급재난지원금은 140만원, 260만원, 380만원, 4인이상 100만원 씩 지급된다.

이 같은 기급재난지원금은 신용·체크카드 포인트·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 3가지 형태로 지급받을 수 있으며, 신용·체크카드와 선불카드는 831일까지 약 3개월간 사용해야 한다.

단 백화점과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세대주의 거주지 소재 특별시·광역시·도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사용처를 놓고 일각에서는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긴급재난지원금을 이용해 같은 물건을 사더라도 지역에 따라 구매 가능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한 예를 살펴보면 100% 직영점만 운영하는 유명 프랜차이즈 카페의 경우 본사가 있는 서울 시민들을 제외하고는 이용할 수 없다.

또한 전자제품의 경우에도 외국기업 매장에서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국내기업 매장에선 사용이 불가능하다.

이로 인해 시민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모호한 기준 탓에 긴급재난지원금을 필요한 곳에서 원하는 시기에 적절히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전주에 살고 있는 양모(31·)씨는 똑같은 옷을 사는데 어딘 되고 어딘 안 된다는 게 이해할 수 없다면서 지역 경제 활성화도 좋지만 시민들이 이미 코로나19로 피로감을 많이 느낀 상황에서 사용처 때문에 또 골머리를 앓아야 하느냐고 토로했다.

가정주부 김모(54·)씨도 세탁기가 고장 나서 지원금 받으면 세탁기 사는데 보태려고 했는데 지원금을 쓸 수가 없다면서 당장 제일 필요한 게 세탁기 인데 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으니 그림에 떡이다고 하소연했다.

한편 정부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를 둘러싼 형평성 논란을 줄이고 소비 진작 효과를 늘리기 위해 사용 가맹점을 넓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사용처 간 형평성 논란이 있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