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봄철 축사 관리는 이렇게 하세요!”
정읍시, “봄철 축사 관리는 이렇게 하세요!”
  • 하재훈
  • 승인 2020.04.01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는 최근 들어 기온차가 큰 환절기에 가축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축사 관리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1일 정읍시에 따르면 소는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장 편안하게 사료를 먹고 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소를 사육하는 농가는 환절기에 생산성 저하를 초래하는 질병 감소에 전력해야 한다.

소가 아침, 저녁으로 찬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하고 야간에는 보온을, 낮에는 환기를 충분히 해야 한다. 따뜻한 날에는 소가 일광욕과 운동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하고, 축사 내의 온도와 습도 조절, 유해가스 배출 촉진을 위한 통풍을 철저히 해야 한다.

돼지는 다른 가축에 비해 성장 단계별로 적정 사육 온도가 16℃에서 35℃까지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환경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특히, 돼지우리 내부의 온도 관리에 치중하다 보면 자칫 환기가 미흡해 습도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새끼돼지는 체온 유지 능력이 부족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모유 소화 능력이 낮아져 설사를 일으키고 다른 질병에 대한 방어능력도 떨어져 허약해질 수 있으므로 새끼돼지 전용 보온 상자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도록 한다.

닭은 날씨가 풀렸다고 보온시설을 제거하면 새벽에 닭장 온도가 떨어져 생산성이 저하된다.

따라서 방한 설비를 서서히 제거해 낮과 밤의 닭장 내부 온도 차가 10℃ 이상 벌어지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또한, 낮에 창을 열어 신선한 공기를 닭장 내에 충분히 공급해 환기하고, 해가 지기 전에 창문을 닫아 급격한 온도의 변화를 줄인다.

봄철에는 일조 시간이 길어져 닭의 모든 활동이 활발해지므로 사료의 질과 양을 조절해 지방닭의 발생을 예방하고 일조 시간에 맞춰 점등 관리를 해 산란율의 저하를 방지한다.

정읍시 관계자는“각종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병원성 미생물의 서식처가 될 만한 곳을 소독해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고, 환기와 온도, 습도 등 축사 내부관리를 철저히 하는 등 사육 농가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재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