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회 의원, 17개 시민단체와 '해수유통 실현' 정책협약
김종회 의원, 17개 시민단체와 '해수유통 실현' 정책협약
  • 고주영
  • 승인 2020.03.30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호 믿음·연대 정신 바탕 4개항 협약 체결…해수유통 확대로 수산·관광업 회복·일자리 창출

국회 김종회 의원(무소속, 김제·부안)은 30일 김제·부안 17개 시민단체와 ‘해수유통 즉각 실현’을 위한 정책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날 부안수협에서 진행된 정책협약식에는 종교계의 대표적인 진보 인사로 불리는 문규현 신부와 즉각적인 해수유통을 염원하는 17개 시민단체가 함께했다.

김 의원은 정책협약문 발표에서 “새만금의 중심지인 김제‧부안‧군산은 1991년 새만금사업 착공 이후 15조원 이상일 것으로 추정되는 수산업 피해를 포함해 직격탄을 맞았고 전북지역 경제는 고사 직전의 나무처럼 말라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신 새만금에 투입한 막대한 예산은 빨대를 꽂아 넣은 재벌대기업 토목건축세력의 배를 불리는 사냥감으로 전락했다”고 꼬집었다.

문규현 신부는 “지난 20년간 국민 세금 4조4000억원을 투입한 새만금 수질개선사업은 최악의 등급인 5~6급수로 판명되는 등 완전히 실패한 사업이라는 사실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즉각적이며 대규모적인 해수유통만이 새만금의 친환경 개발과 전북의 수산업 회복, 지역경제를 되살릴 유일한 대안이라는 사실이 명백해졌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즉각적 해수유통 실현을 위한 양심적 시민세력과 공동 노력 ▲해수유통 확대로 수산·관광업 회복 및 전북 일자리 창출 ▲스마트수변도시 성공 전제조건인 2~3급 수질 확보 총력 ▲개발계획농지30%:복합용지70% 변경에 따른 농업용지 일부에 별도 저수지 설치 이행 노력 등 4개항에 협의했다. /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