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차단 총력전
전주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차단 총력전
  • 김주형
  • 승인 2020.02.03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일 김승수 시장 주재로 부시장, 실·국장, 과·동장 확대회의 갖고 감염병 대응 총력전 거듭 주문
- 보다 강력하고 선제적 대응 위해 대응 추진상황 점검 후 시민 안전 위한 일사불란한 대응 강조

전주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환자가 전국에서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총력대응에 나섰다.

특히 시는 이례적으로 보건소에 선별진료소를 운영해 중국을 다녀온 뒤 발열 등 이상 증상이 있는 환자를 능동적으로 진료키로 하는 등 시민들의 불안감을 줄이는데 집중키로 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달 29일부터 감염병 위기 단계를 정부의 ‘경계’ 단계보다 격상된 ‘심각’ 단계로 하고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시간 가동하는 등 적극 대응하고 있다.

또 시는 3일 시민 안전을 최일선에서 책임지고 있는 동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확대회의를 열고 보다 능동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을 다짐했다.

김승수 전주시장과 김양원 부시장, 실·국장, 120여명의 과·동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점검회의에서는 지역 내 의심환자 발생 시 비상대응 체계와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공시설, 음식점, 각종 판매점 등 시민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모든 분야에 대해 꼼꼼히 살폈다.

우선 시는 예수병원, 대자인병원, 전주병원 등 민간의료기관과 더불어 덕진구청 옆 덕진진료실에 선별진료소를 설치, 5일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선별진료소는 중국을 다녀온 후 발열 또는 호흡기, 폐렴 증상이 있는 환자를 집중 치료·관리하게 된다.

나아가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보유 의료기관인 전북대학교병원과의 감염병 대응 및 협조체계도 구축해 놓은 상태다.

시는 또 시민들이 이용하는 모든 시설에 대한 예방대책을 추진한다.

우선 공공도서관 12곳과 13곳의 청소년시설 등 주요시설에 손 소독기를 설치하고 소독청소를 완료했다.

시청사는 물론 주민센터에도 손 소독제와 살균소독제를 비치하는 등 감염병 차단을 위한 예방대책을 추진하는 동시에, 주민자치프로그램 개강도 연기한다.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는 물론 전주역과 터미널 등에도 예방행동수칙 게시물을 게첨하고 감염병 확산 방지에 적극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고속·시외·고속버스 운전원들에게 마스크를 지급하고 택시 운전원의 마스크 착용은 물론 차량 내 소독을 강화하고 손 소독제를 비치할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시는 지역 내 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 취약계층의 이용시설과 한옥마을 내 모든 시설, 동물원, 자연생태관, 식당, 호텔, 영화관 등에도 감염 예방과 대응지침을 전달하고 손 소독제 설치 등 예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공동주택단지의 경우 단지 내 자체 방송시스템을 활용한 예방방법 홍보 방송을 실시하고 단지별 홍보 안내문을 게시토록 했다.

김승수 시장은 "어려울 때 시민들을 보호해야 하는 가장 최 일선이 있고, 누군가 희생을 해야 한다면 공직사회가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전주시 전체가 그런 마음으로 똘똘 뭉쳐서 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주길 진심으로 부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