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금·영·섬권역부문을 금강유역본부로 분리해 전주 존치키로
수자원공사, 금·영·섬권역부문을 금강유역본부로 분리해 전주 존치키로
  • 이용원
  • 승인 2020.01.09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보>타 지역 이전으로 논란이 일었던 전주 소재 한국수자원공사 금영섬(금강, 영산강, 섬진강)권역부문이 결국 금강유역본부와 영·섬유역본부로 쪼개져 금강유역본부는 전주에 남게 됐다. (본보 1월 7일자 2면, 8일자 5면 보도)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 2019년 6월 물관리기본법 시행에 따른 4개 유역물관리위원회(한강, 금강, 영·섬, 낙동강) 출범에 맞춘 후속조치로, 현재 금·영·섬권역부문을 금강유역본부와 영·섬유역본부로 재편을 검토 중에 있다고 9일 밝혔다.

이에 수자원공사는 금강유역본부는 기존 기능에 유역수도지원센터 및 현대화사업 등 정부정책 신규 수행인력을 보강해 전주에 존치할 예정이며, 또한 영·섬유역본부 또한 금·영·섬권역부문의 분리이동이 아닌 기존 영·섬본부 조직에 유역수도지원센터 및 현대화사업 등 정부정책 신규 수행인력을 보강해 재편할 계획이다.

앞서 전북도의회는 한국수자원공사 금영섬권역부문 업무를 각각 충청·세종권과 광주·전남권으로 나눠 축소하려는 움직임이 일자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전북 공공기관의 잇따른 기능 분산 시도에 이어 수자원공사가 전주 여의동에 위치한 금영섬권역부문의 기능을 나눠 타지역으로 이전하려 하고 있다”며 “200만 전북도민의 이름으로 수공 금영섬권역부문 존치를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송성환 전북도의회 의장은 “힘과 경제 논리에 밀려 전북에 터를 내린 기관을 수없이 빼앗겨 도민 불편과 인구유출, 지역경제 위축을 불러왔다”며 “금영섬권역부문의 존치를 강력 촉구하며, 더이상 전북 공공기관들이 힘의 논리로 흔들리는 것을 좌시하지 않을 것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전라북도상공회의소협의회까지 나서 성명서를 발표하며 금영섬권역본부의 전주 존치를 촉구했다.

전북상협 이선홍 회장은 “그동안 전라북도민들은 국가개발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금강과 섬진강의 수원 확보와 수질 관리를 위해 불편함을 감수해왔으며, 특히 과거 용담댐과 섬진강댐이 건설될 당시에는 많은 주민들이 대대로 지켜온 터전을 내주고 고향을 떠나는 희생을 감내하기도 했다”면서 “상황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힘의 논리에 의해 또다시 금강·영산강·섬진강 권역부문이 전주가 아닌 다른 곳으로 이전되는 것은 결코 좌시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공사의 조직 개편은 내부절차를 거쳐 진행할 예정"이라며 "공사는 금강유역본부를 중심으로 전북도와 협력체계를 강화해 효율적인 금강유역 통합물관리 실현에 기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