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한옥마을 업소 70% 음식물 쓰레기 수수료 미납입 방치
전주한옥마을 업소 70% 음식물 쓰레기 수수료 미납입 방치
  • 조강연
  • 승인 2019.11.10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한옥마을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관리 및 감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시민들의 부담만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부 소비자정보센터는 지난 8한옥마을 쓰레기 실태조사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번 조사는 전주 한옥마을 내 음식업소 41, 숙박업소 81곳 등 총 122곳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조사 결과 음식·숙박업소 70% 이상이 수수료를 납입하지 않고 음식물 쓰레기를 무단 투기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업소별로 살펴보면 음식업소는 36.6%(15), 숙박업소는 25.9%(21)만 음식물 쓰레기 수수료를 정상적으로 납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업소가 부담한 평균수수료는 음식업소의 경우 37,548, 숙박업소(21)3,847원에 불과했다.

그럼에도 불구 일부 상인들이 무단투기를 일삼으면서 이러한 비용은 시민들의 부담으로 이어졌다.

이 뿐만 아니다. 관강객의 편의를 위해 마련된 공공형 종량제 봉투를 인근 주민들과 상인들이 무단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공형 종량제 봉투는 관광객을 위해 전주시 예산으로 지원되는 만큼 주민이나 상인들의 경우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센터는 설명했다.

하지만 조사 기간 동안 확인된 공공형 종량제 봉투에서는 생활쓰레기, 음식물, 꼬치, 부탄가스, 업소 영수증 다발 등 주민들과 상인들의 무단투기를 추정할 수 있는 쓰레기들이 잇따라 발견됐다.

소비자센터 관계자는 관광객이 버리는 쓰레기함은 길거리 음식이 발달한 한옥마을 특성상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 있는 것이지 주민이나 상인을 위한 쓰레기함이 아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민들과 상인들은 관광객이 버리는 쓰레기함에 생활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등을 무단으로 투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런 무단투기를 줄이기 위한 주민들과 상인들의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가 길거리 음식 구입 시에는 폐기물 처리 비용까지 포함돼 있다면서 행정에서는 무단투기 근절을 위한 홍보 및 단속과 더불어 무단투기 업소에 대해서는 벌과금을 부여해 강력한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