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한옥마을 맛·서비스, 인증제 도입 추진
전주시 한옥마을 맛·서비스, 인증제 도입 추진
  • 김주형
  • 승인 2019.08.26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올해 평가요소 정립과 공론화 과정 거쳐 내년부터 한옥마을품질인증제 도입키로
- 한옥체험업, 음식점업을 대상으로 하는 한옥마을품질인증 평가요소 여행객이 결정
전주시는 한옥마을을 지속가능한 여행지로 만들기 위해 한옥숙박업소와 음식점의 맛과 서비스 등을 평가하는 품질인증제를 도입한다. 사진은 한옥마을 태조로.

전주시는 한옥마을을 지속가능한 여행지로 만들기 위해 한옥숙박업소와 음식점의 맛과 서비스 등을 평가하는 품질인증제를 도입한다.

한옥마을품질인증제는 전주한옥마을의 관광품질 표준을 정립하고, 실제 여행객들의 평가 및 검증을 토대로 한옥마을 여행의 질적 성장을 이끌어내 품격 있는 여행지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시는 품질인증제 도입으로 전주한옥마을 내 음식점과 숙박시설들의 서비스를 여행객들이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특히 시는 한옥마을품질인증제가 기존 시행중인 한국관광공사 품질인증제 등 타 인증제와의 차별성을 가질 수 있도록 실제 한옥마을 내 업소를 이용한 여행객들의 만족·불만족요인을 충분히 조사하는 한편, 품질인증 평가 시 실제 이용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방법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그간 무작위로 선정한 업소 20개소를 대상으로 여행객 실 이용후기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현장조사를 통해 평가요인을 구체화하고 있다.

또한 시는 온라인을 통한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한옥마을 여행객의 경우 각각 청결과 서비스(숙박), 맛과 친절(음식)을 중요한 평가요소로 고려하는 만큼, 이를 객관화하고 구체화하기 위해 한옥마을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 설문도 추진키로 했다.

김용태 전주시 한옥마을지원과장은 “한옥마을은 최근 비빔공동체가 출범해 공동체가 주관하는 주민주도의 다양한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지역주민과 상인들의 소통과 변화를 중심으로 질적인 성숙과정을 밟고 있다”면서 “이와 더불어 한옥마을 여행의 중요한 콘텐츠인 먹고, 자는 환경적 분야에 있어서 주민과 상인들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실효성있는 품질인증제 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