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 지정취소 '부동의 결정' 논란 계속
자사고 지정취소 '부동의 결정' 논란 계속
  • 고병권
  • 승인 2019.07.28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교육청, "공교육 정상화 역행"
-.상산고 “인재육성에 매진”

상산고에 대한 전북교육청의 자사고 지정취소 요청에 부동의 결정으로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교육부는 지난 26일 상산고의 자사고 재지정 취소 '부동의' 결정하면서 자사고 지정취소위기에서 벗어나고 앞으로 5년동안 자사고를 유지하게 됐다.

교육부는 전북교육청이 사회통합전형 선발 비율 지표가 재량권을 남용한것이고 평가의 적정성도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전북교육청은 향후 검토를 통해 권한쟁의심판 등 법적 대응에 대해 나설 방침어서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이날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의 자사고 지정취소 부동의 결정에 대한 전북교육청의 입장을 발표했다.

정옫희 대변인은 “교육부의 자사고 지정취소에 대한 부동의 결정은 실망이라는 단어로도 다 표현할 수 없는 참담함을 던져 주었다"면서"이것은 함께 사는 세상을 지향하는 시대정신과 보다 행복한 학교를 만들고자 했던 그간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결정이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이어 "정부와 교육부는 더 이상 교육개혁이란 말을 담지 않길 바란다"며"이 퇴행적 결정으로 얻는 것이 무엇이고, 잃는 것이 무엇인지 알길 바란다면서 오늘의 이 결정으로 잃은 것들은 회복 불가능할 것이며, 교육부는 중요한 신뢰파트너를 잃었다는 것을 깨닫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특히 "전북교육정책의 가치와 지향성을 믿고 지지해 주셨던 교육가족과 도민들께 진심으로 고마움, 그리고 송구스러움을 전한다”며 “향후 법적 대응은 법률적 검토를 거친 후에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반면 상산고등학교 총동창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상산고 자사고 취소 요청’에 대한 교육부의 ‘부동의’를 적극 환영한다"면서"이번 교육부의 결정은 당연하고 올바른 판단이다. 현명하고 공정한 결정이다"고 밝혔다.

상산고 총동창회는교육정책의 변경은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신중해야 하며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불공정하고 탈법적인 행정이 바로 잡혀 정말 다행이다. 이제 모든 일이 제자리로 돌아가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상산고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오늘 교육부장관의 자사고 지정취소 부동의 결정은 전북교육청의 상산고 평가가 형평성, 공정성, 적법성에 있어서 상당한 문제가 있다는 점을 인정한 당연한 결과이자 사필귀정이라고 여긴다”고 밝혔다.

상산고는 이어 "국민들의 광범위한 지지와 공감, 학부모, 동문들의 참여와 헌신, 언론의 관심, 도의회 및 국회의 문제 제기 등이 함께 이끌어낸 결과이다"며"길고 어두웠던 자사고 평가의 터널을 관통해내기까지 관심과 성원으로 동행해주신 경향각지 각계각층의 모든 분들에게 깊은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상산고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준 모든 분께 감사하다”면서 “이제 상산고는 본연의 학교 운영에 힘을 집중해 우리나라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육성을 위해 지혜를 모으고 정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