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국제영화제...열흘간 영화의 향연 시작!
전주국제영화제...열흘간 영화의 향연 시작!
  • 이행자
  • 승인 2019.05.02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배우 최원영, 한예리의 사회로 ‘전주 돔’ 개막식 열고
- 275편의 영화와 20주년 특별 프로그램으로 관객 맞이
제20회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식이 2일 전주시 옥토주차장 전주 돔 상영장에서 열렸다.
제20회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식이 2일 전주시 옥토주차장 전주 돔 상영장에서 열렸다. /사진=전주시 제공

 

20회를 맞은 전주국제영화제가 2일 ‘전주 돔’에서 개막식을 열고 11일까지 열흘간의 영화 축제에 들어갔다.

전주국제영화제는 올해 ‘영화, 표현의 해방구’를 슬로건으로, 53개국 275편의 작품과 2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프로그램으로 관객을 맞이할 준비를 마쳤다.

이날 저녁 7시 배우 최원영과 한예리의 사회로 ‘전주 돔’에서 진행되는 개막식은 전주국제영화제 김승수 조직위원장의 개막선언에 이어 음악감독 모그(MAWG)가 이끄는 밴드의 축하공연으로 진행됐다.

김승수 조직위원장은 “20여 년 전 좋은 영화제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한 전주국제영화제가 벌써 20회를 맞이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전주국제영화제는 독립이라는 정체성을 올곧게 지키고 싶었다. 정치권력으로부터 독립, 대규모 자본으로부터 독립, 사회적 통념으로부터의 독립. 이 세 가지를 꼭 지키고 싶었다”며 "전주국제영화제는 용기 있는 영화제”라고 강조했다.

개막작은 10대 소년들이 갱으로 변모하는 과정 속에서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성찰을 담아낸 <나폴리: 작은 갱들의 도시>가 상영됐다.

온느 11일까지 열흘 동안 전주시 고사동 영화의 거리 5개 극장 22개 관은 20회를 맞아 더욱 풍성해진 프로그램으로 채워진다.

전주국제영화제 20년 역사에 기록된 감독들의 신작을 상영하는 20주년 기념 섹션 ‘뉴트로 전주’는 낯설지만 빛나는 영화를 발견해내고 재능 있는 영화작가와 연대해온 전주국제영화제의 정체성을 이해하는 장이 될 전망이다.

또 한국영화 100주년을 기념해 20세기, 21세기 영화를 전주만의 시선으로 모아 선보이는 ‘백 년 동안의 한국영화’도 눈여겨 볼만 하다. <혈맥>의 김수용 감독부터 <복수는 나의 것> 박찬욱 감독까지 한국영화 감독들을 대거 초청해서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한 라인업의 시네마 클래스를 구성했다.

이와 함께 다양한 무료 대형 전시들도 마련돼 있다.

먼저, 전주의 도시재생 문화공간인 팔복예술공장과의 협업 전시 '익스팬디드 플러스: 유토피안 판톰(UTOPIAN PHANTOM)'과 더불어 5회를 맞이하는 '100 Films, 100 Posters'를 마련했다.

또 전주라운지 내 스타워즈 컨테이너를 마련, ''스타워즈' 시리즈를 조명한다.

영화 속 명장면을 재현한 스타워즈 디오라마를 비롯해 국내 작가와의 협업으로 만들어낸 스타워즈 아트 등의 무료 전시가 마련돼있다. /이행자 기자

제20회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식이 2일 전주시 옥토주차장 전주 돔 상영장에서 열린 가운데 개막식 사회자 최원영, 한예리가 레드카펫을 밟으며 입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20회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식이 2일 전주시 옥토주차장 전주 돔 상영장에서 열린 가운데 개막식 사회자 최원영, 한예리가 레드카펫을 밟으며 입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