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금융중심지 지정 다시 논의하라
정부, 금융중심지 지정 다시 논의하라
  • 전주일보
  • 승인 2019.04.25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보류된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재추진을 위해 전북도와 국민연금공단, 국회의원이 참여하는 3자 합동추진위를 구성하ㄱ자는 제안이 나왔다.

민주평화당은 지난 24일 전북도의회 2층 회의실에서 '전북 제3금융중심지 끝인가? 시작인가?: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필요성 및 추진방안 마련 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토론회는 최근 사실상 지정이 무산된 전북 제3금융중심지의 불씨를 살리기 위해 마련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2일 서울 중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7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를 연 뒤 "전북 혁신도시의 경우 현재 여건으로는 금융중심지로 지정되기 위한 준비가 더 필요하다"면서 "앞으로 여건이 갖춰질 경우 추가 지정문제를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전북혁신도시가 금융중심지로 발전하기 위해 종합적인 정주여건 등 금융회사가 자발적 이전을 검토할 여건을 만들고 농생명과 연기금 특화 금융중심지 모델을 계속해서 논리적으로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 지정보류의 형식을 취했지만 사실상 무산됐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로 인해 지난 2009년 서울과 부산이 지정된 후 10년만에 제3금융중심지 선정 논의가 열렸지만 결국 불발됐다.

이처럼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사실상 무산되자, 전북에서는 대선공약에 대한 일방적인 폐기에 대한 강한 반발과 함께 내년 총선을 의식한 정치적인 결정이 아니냐며 비난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제3금융중심지 지정 재추진을 위해 국민연금공단과 전북도, 정치권이 추진위를 구성하는 제안은 의미가 있다.

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은 "최대한 빠른 시일내 전북 제3금융중심지 재지정을 위해 국회와 전라북도, 국민연금공단이 참여하는 ‘3자 합동추진위원회’구성을 공식 제안한다”며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3자 합동추진위원회’ 구성으로 연기금 특화, 농생명, 남북경협 등‘금융중심지 3대 비전’을 구체적으로 마련하는 이른바 ‘3·3·3 전략’으로 제3금융중심지 재지정에 대해 속도전을 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은 국가균형발전과 실질적인 금융산업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전북을 금융중심지로 먼저 지정하고 정부지원을 통해 여건을 만들어나가자는 것이다.

전북은 국민연공단의 연기금 650조원이 있고, 새만금 한중식품수출단지 조성이 추진되어 새만금신항이 블록체인으로 연결된 세계적인 식품무역항으로 발돋움할 비전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서둘러 전북을 금융중심지로 지정하기 위한 절차에 들어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