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당, '5·18 망언' 김진태·김순례 징계유보 맹비난
여야 4당, '5·18 망언' 김진태·김순례 징계유보 맹비난
  • 고주영
  • 승인 2019.02.14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징계결정은 "국민 기만하는 꼼수"이자 "요식행위일 뿐"…3인과 지만원 명예훼손 및 모욕죄로 고소

여야 4당은 14일 자유한국당이 5.18 망언을 한 이종명 의원에 대해서만 제명 결정을 하고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서는 징계를 유예한 결정에 대해 "국민 기만"이라며 한국당을 맹비난하고 나섰다.

특히 김진태·김순례 두 의원이 오는 27일 진행되는 한국당 전당대회에 당대표와 최고위원으로 각각 출마하는 것에 우려와 문제를 제기하며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를 통한 의원직 제명, '국회 퇴출'을 거듭 촉구했다.

먼저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국민적 공분이 하늘을 찌르는 사안을 두고 자당의 규칙을 내세워 보호막을 씌우는 한국당의 안일한 사태 인식이 놀랍다"고 질타했다.

그는 특히 "한국당이 이종명 의원을 제명했다고 하나 그 역시 할 일을 다 한 것은 아니다"라며 "무소속으로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국회 윤리위원회와 본회의 의결을 통해 반드시 의원직 제명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3당도 한국당의 징계처분 결과에 일제히 거센 비난을 쏟아냈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5·18 망언을 쏟아낸 자들에게 당대표와 최고위원으로 가는 길을 열어준 윤리위 결정은 날강도에게 다시 칼을 손에 쥐어준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무책임한 결정이고 망신살이 제대로 뻗쳤다. 제1야당 이름이 부끄럽지도 않느냐"며 "국민이 5·18 망언 3인방의 제명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제는 한국당 해체를 요구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 역시 "두 의원에 대해 출마자격 자체를 박탈하고 이 의원과 같은 징계를 내렸어야 마땅할 것"이라며 "이로인해 자유한국당에 대한 국민의 분노는 유예되지 않고 증폭될 뿐"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5·18 유공자인 민주당 의원 설훈 의원과 민병두 의원, 평화당 최경환 의원은 이날 5·18 모독 발언을 한 한국당 세 의원과 지만원씨를 명예훼손 및 모욕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