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연재 > 정성수의 힐링노트
아중 호수의 겨울
전주일보  |  webmaster@jjilbo.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1.20  17:15:0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구글 msn

겨울이 수면을 쓰다듬자 아중 호수가
거울이 되었다

거울 속에서 나무가 호수를 들여다보고
먼 산이 거꾸로 박혀 얼어붙었다

날아가던 새가 붉은 발을 보고
흠칫 놀라
부리로 거울을 쫀다
호수가 쩡쩡
큰소리로 울더니 거울에 금이 쫙쫙 갔다

나무와 산이 바닥으로 가라앉고
새가 화살이 되어
허공의 과녁을 향해 날아간다

아중 호수 수상 데크 광장에서는
한 사내가
가슴팍에 ☆☆를 그리고 있었다

/ 아중호수와 데크(deck) : 전주시 덕진구 우아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교 저수지'라고도 부른다.  데크는 나무나 철판 등을 깔아 놓은 넓고 평평한 바닥을 지칭한다.

호수(湖水)는 땅이 움푹 파여 못이나 늪보다 깊고 넓게 물이 괴어 있는 곳으로 깊이가 5m 이상인 곳을 말한다. 물의 깊이가 1m 이하인 것을 소택이라 하고 1~5m인 것은 늪이라고 한다. 호수 중에서 비교적 작은 것을 못이라고 한다.

호수에는 인공 호수와 천연 호수가 있다. 인공적으로 만든 인공 호수에는 저수지 · 댐 등이 있으며, 자연적으로 이루어진 천연 호수는 화산의 폭발로 생긴 화구에 물이 괴어 생긴 것, 하천의 흐름에 의해 생긴 것, 지각 운동에 의해 생긴 것, 빙하 · 하천의 침식으로 생긴 것 등이 있다.

호수는 민물로 된 담수호가 많고 여러 형태가 있다. 우리나라 백두산 천지는 칼데라 호Caldera Lake이며 강원도 강릉에 있는 경포 호수는 바다의 입구가 막혀 생긴 석호潟湖다. 충주시와 단양을 잇는 수로인 충주호는 인공 호수다. 그 외 천연 호수로는 한라산의 백록담을 비롯하여 강원도의 송지호 · 영랑호 · 청초호 등이 있다.

외국에는 바닷물처럼 소금기가 있는 염호도 있다. 특히 이스라엘에 있는 사해나 미국에 있는 그레이트솔트 호Great Salt Lake는 보통의 바닷물보다 소금기가 7배나 높아 수영을 못하는 사람도 누워 있으면 저절로 몸이 뜬다. 아르헨티나에 있는 아르헨티노 호Lago Argentino는 빙하호로 유명하고. 티티카카 호Lago Titicaca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호수로 유명하다.

지구상에서 가장 깊은 호수는 바이칼 호Lake Baikal로 깊이가 1,742m이며 가장 큰 호수는 카스피해 호Lago Caspie海로 그 넓이가 37만 1,800㎢나 된다.

전주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포토뉴스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55005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198 (극동빌딩, 6층)  |  Tel 063-237-0095  |  Fax : 063-237-0091
등록번호 : 전라북도 가 00019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범규
Copyright © 2019 전주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