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다 다 뺏길라…한국농수산대 영남캠퍼스 추진에 긴장감 증폭
이러다 다 뺏길라…한국농수산대 영남캠퍼스 추진에 긴장감 증폭
  • 김도우
  • 승인 2019.01.13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농업인 육성 균형있게 해야”vs“이전한지 3년도 안됐다. 막말로 풀도 안 자랐다”

한국농수산대 영남캠퍼스 구축 논의에 전북도 긴장감이 증폭되고 있다.

13일 국회·한국농수산대 등에 따르면 경북 의성에 한국농수산대 캠퍼스 건립 논의가 본격화 되고 관련 예산이 추가 편성돼 논란이 예상된다.

김현권(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에 따르면 지난달 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2019년 예산속에 한농대 멀티캠퍼스 추진을 위한 연구용역 예산 1억5,000만원이 추가로 편성됐다.

김 의원은 농업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년농업인 양성의 산실로 자리잡은 한국농수산대가 전국에 걸친 멀티캠퍼스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농대 멀티캠퍼스 구축 계획 수립을 위한 예산은 정부 예산 중 483억7,000만원이 편성된 농업·농촌교육훈련지원 예산에서 청년농업인 육성 및 한농대 발전방안 용역 명목으로 1억5,000만원을 증액하는 형식을 빌어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해마다 5대1에 달하는 높은 경쟁률을 유지하며 청년농업인을 위한 배움의 터전으로 자리하고 있는 한농대를 전국적으로 확대하는 멀티캠퍼스를 위한 기본계획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전북도를 포함해 지역 국회의원 등 모든 정치권이 힘을 합쳐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안호영 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완주무진장)은 “멀티 캠퍼스가 꼭 필요한지 의문이다”며 “농수산대학이 지역 거점 대학이고 경기도 화성에서 전주로 이전할 때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내려 온 국립대학이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전북은 농업이다 청년 농업인을 양성하는 대학이 전북에 있는 것은 당연하다”며 “이 대학 출신이 전북에 있는 경우보다는 전국으로 퍼져 한국 농업을 책임지는 일꾼으로 키우는게 목적인만큼 불필요한 논쟁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종회 의원(민주평화당 김제부안)도 “지금 전혀 논의된 바 없다”며 “학생 수가 늘어나고 대학 역할이 많아지면서 관련 방안에 대한 예산이 배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캠퍼스 이전 용역비가 아닌 대학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 용역비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경북 의성출신 김현권 의원 입장은 좀 다르다

김 의원은 “멀티캠퍼스 체계를 구축해서 청년농업인 육성과 농업인 재교육의 혜택을 전국에 걸쳐 골고루 나눠야 한다는 한농대측 입장을 확인했다”며 “인구소멸이라는 절망적인 상황에 처한 지역을 되살리기 위한 방편으로 권역별 한농대 캠퍼스 건립을 추진해 왔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한농대 영남캠퍼스 건립을 위한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담은 기본계획을 올해안에 마련하고 빠르면 2020년부터 실천에 옮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의성군이 인구소멸 1순위라는 오명에서 벗어나 영남지역 후계농업인 양성의 중심으로 거듭나기 위해 지역 캠퍼스 건립을 추진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농수산대학 기회조정과 관계자는 “대학 역할 확대 방안 연구용역에 1억5,000만원 예산을 배정한 것은 맞지만 대학 전체 변화된 환경 대응 연구 용역비라고 보면 된다”며 “대내외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한다는 분석이 필요해 확보한 것이다”고 잘라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학생 출신을 보면 전북지역이 많은 편이다 따라서 다른지역 의원들이 청년 농어업인을 골고루 양성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반문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전주로 이전한지 3년 밖에 안된다. 속된말로 풀도 아직 안 자랐다. 학생 수용 기숙사·후생관· 등 열악한 교육시설을 짓고 있는 실정인데 제2 캠퍼스는 먼 이야기다”며 “다만 전주 캠퍼스 세팅이 끝나면 전북지역 출신 학생이 줄지 않는 방향에서 이전을 검토해 볼 필요는 있다”고 여운을 남겼다.

한편 한국농수산 대학은 지난 2015년 경기도 화성에서 전주로 이전했다. 당시 390명 정원이 2019년 신입생 550명으로 160명 정도가 증원됐다. 대학 현원은 1,570명이다.

/김도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