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복지재단 전주사람, 우려도 많다
전주시 복지재단 전주사람, 우려도 많다
  • 전주일보
  • 승인 2018.11.18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형 복지정책을 이끌 전주시 복지재단 전주사람이 지난 16일 창립총회를 열고 본격적인 설립절차에 들어갔다.

전주시 복지재단 전주사람은 전주시가 점차 다양화되고 급격하게 증가하는 복지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설립하는 재단이다.

시는 전주사람을 통해 시민의 다양한 욕구해결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민·관, 민·민 간의 연계 협력방안을 강구해 지역 특성에 맞는 신속하고 다양한 복지전달 체계를 확립하고, 지속가능한 나눔 문화 정착과 복지자원 연계를 통한 복지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방침이다.

시는 전주시 복지재단 전주사람 출범을 공식화한 창립총회를 개최한 만큼, 곧바로 전북도에 설립허가를 요청할 계획이다.

이후, 재단설립등기가 마무리 되는대로 사무국 등 조직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재단에서 실행할 분야별 세부추진 계획을 수립해 속도감 있는 복지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준비할 방침이다.

전주사람 재단은 제10대 전주시의회에서 그 실효성과 조직 운영방안을 두고 논란을 거듭하다, 설립이 무산됐다.

당시 전주시의회는 ▲전주시에 출연기관이 너무 많고 ▲재단위 업무가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불분명하며 ▲재원마련 방안이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또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있는 상황에서 과연 어느정도 성과를 낼 수 있을지에 의문을 표했고 ▲결과적으로 사무국 직원에 인건비만 주는 위인설관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더욱이 사회복지법인은 전북도는 물론 완주군 등 일부 지자체에서 설립을 추진하다 실효성 등에 의문이 발생하자 추진을 중단했다.

이런 상황에서 전주형 복지재단인 전주사람 추진은 기대반 우려반이다.

이에 전주형 복지재단인 전주사람이 김승수 시장의 말처럼 '전주가 서울보다 부유하지는 않지만, 서울보다 행복한 도시, 더욱 살고 싶은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복지재단 전주사람이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복지재단 전주사람의 추진방향이 보다 구체적이고 투명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