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여건부터 만들자.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여건부터 만들자.
  • 전주일보
  • 승인 2018.11.05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김승수 시장이 지난 2일 전북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 전라북도 예산 · 정책협의회’에서 민주당 지도부에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을 건의했다. 이미 여러 차례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을 위한 특별법제정을 건의했지만, 아직도 정부의 확답을 얻어내지 못하고 있던 차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참석한 협의회에서 다시 건의한 것이다.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이 필요하다는 전주시의 입장은 지난 대선 때에 문재인 후보에게 건의하여 지정을 약속받은 사항이다. 그럼에도 전주 문화특별시 문제는 감감무소식이고 수원시를 비롯한 고양, 용인, 창원시 등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4곳이 ‘특례시’로 지정해달라는 내용은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 아래 정부도 관심을 두는 눈치다.

이미 수원 출신의 김진표(더불어민주당)의원은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발의해놓고 있다. 인구수에서 객관적인 공감을 얻을 수 있어서 특례시 지정 문제는 별 문제 없이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4개 시 단체장이 모두 민주당 소속으로 공동으로 정부에 건의하고 추진하면 별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면 전주시를 문화특별시로 지정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할 것인지 생각해보자. 전주 한옥마을이 세계에 알려진 관광코스가 되고, 지역 문화유산과 문화 활동이 조금 원활하게 진행된다고 해서 문화특별시로 지정할 명분이 되는지부터 심각하게 생각해보아야 한다. 우리가 보는 전주의 문화 수준이나 문화적 유산이 타 지역보다 월등한 것인지 냉정하게 판단하자는 말이다.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을 위한 객관적 자료로 타 도시에 비해 월등한 부분과 그것을 보존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문화특별시 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할 확고한 근거가 과연 있는가? 부족하다면 무엇이 부족한가를 따져보아서 모자란 것을 채우고 나서 일을 본격적으로 밀어붙여야 한다.

혁신도시를 만들고 기관이 이전 해와도 인구는 그 자리를 맴도는 전주시의 진로를 문화와 전통, 슬로시티로 잡은 건 잘한 일이라고 본다. 그리고 문화특별시를 주창하는 일도 타당성이 있다. 그러나 그 타당성이라는 관점은 우리 전북과 전주사람의 시각에 불과하다. 우리가 아닌 남들이 보아서 과연 전주시는 특별하게 발전시킬 이유가 있다고 공감하는 이가 많아져야 우리의 목적을 이룰 수 있다.

그러려면 시설을 늘리는 등 하드웨어를 확장하기보다 전주만의 문화, 전주 아니면 볼 수 없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힘써서 특색을 늘려야 한다. 언제든 틈이 나면 가보고 싶은 전주를 만들면 문화특별시는 덤으로 따라온다. 그리고 한옥마을에 오는 사람들에게 문화특별시 지정을 청원하는 서명을 받아 모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